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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각형주택

박지현+조성학(비유에스 건축사사무소)

2023년 10월 27일 4:00PM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묘각형주택

* 집결지에서 주택까지 10분정도 소요되며 건축물이 오르막길에 위치해 있어 이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미리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택 내의 사적인 일부 공간은 사진 촬영이 불가합니다. 

오각형
묘각형 집의 평면은 오각형이다. 오각형은 다각형 도형 중 처음으로 모든 모서리를 둔각으로 만들 수 있는 도형이다. 집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집의 어떤 모서리에서도 직각이 없다는 점은 결국 낭비되는 공간이 많이 생긴다는 결론으로 나아간다. (대부분의 가구와 가전, 그리고 붙박이장 등은 직각의 벽을 전제로 제작되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집에서 우리가 둔각 모서리를 제안한 것은, 그 부드럽게 열려 있는 끝의 모습 때문일 것이다. 집뿐 아니라 동네의 골목길을 걷는 경험에서도 직각이 아닌 둔각의 모서리를 만난 기분은, 막힌 벽과 열린 벽의 차이만큼이나 다르기 때문이다.

조경가인 아내분은 볕이 드는 정도가 다른 여러 개의 마당이 필요했고, 남편분 또한 외부공간을 하나의 통합된 마당이 아닌 각기 상이한 목적에 맞추어 사용하길 원하였기 때문에 오각형인 집의 배치를 통해 자연스럽게 두 조건을 충족하였다. 완공 후 간혹 묘각형 집을 방문할 때마다, 집 내부의 비뚤어진 모서리를 지날 때면 여전히 묘하면서도 즐거운 감정을 느낀다.

고양이와 사람
묘각형 주택에는 망고와 탱고 두 마리 고양이와 두 사람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망고는 수줍음이 많아 여러 번 집을 방문하고도 몇 번 볼 수 없었지만, 탱고는 활발하고 호기심이 많아 꼭 한 번은 낯선 사람을 확인하러 모습을 드러내곤 했다. 우리는 이전에도 고양이와 함께 사는 집을 설계해보았는데, 그 경험에서 배운 점은 고양이의 보편적인 특성으로 각 개체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고양이가 있는 집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도 섣부르게 고양이의 특성을 예상해서 공간에 대입하는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다만 서로를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집사)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는 편이고, 묘각형 집에서도 이러한 과정이 있었다.

개별적 성격의 차이에서 생기는 오차를 고려하더라도 고양이와 사람이 모두 건강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 있다면, 화장실과 옷 관리라고 답할 수 있을 것 같다. 고양이의 청결을 유지하며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화장실 마련은 필수이고, 고양이가 뿜어내는 털을 적절하게 차단하려면 고양이의 접근이 제한된 드레스룸을 만드는 것은 모든 집사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했던 설계 요구사항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묘각형 집의 고양이를 위한 설계요소에는 두 망고와 탱고가 지나다니는 길목에 아이들의 눈높이로 만들어진 창문과 마당으로 이어지는 큰 창의 뒤에 간살 목재창을 두어 (사람의 입장에서는) 안심하며 (고양이로 하여금) 외부와 만날 수 있게 한 곳 등이 있다.

둔각을 잇는 유연한 계단
우리에게 집의 가장 우아한 순간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계단을 통해 내려오는 빛에 비친 곡선 면의 질감을 느끼는 때일 것이다. 세개의 층으로 구성된 묘각형 집은 거실과 침실, 그리고 작업실이 각각의 층에 나뉘어져 있기에 사람뿐 아니라 고양이들도 하루에 수 번 수직 이동을 한다. 우리는 이 수직 이동의 경험을 한층 부드럽고 완만한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며 계단의 모습을 수차례 수정하여 현재 계단의 모습을 완성하였다. 묘각형 집의 계단은 오각형의 평면을 고르게 둘러 둔각의 모서리들을 부드럽게 연결하면서 각 층을 이어준다. 이 계단을 중심으로 1층과 2층은 열려 있으며, 어디 숨어있을지 모르는 고양이와 계단을 통해 매번 숨바꼭질을 하게 된다. 거실에 앉아 차를 마시면서도 계단 뒤에 머리를 빼꼼 내밀어 새로운 사람들을 궁금해하는 탱고를 만나는 일은 이 집을 방문할 때마다 우리를 행복한 감정으로 이끄는 기다림의 순간이다.



비유에스 건축사사무소 사진 노경

비유에스 건축사사무소

비유에스건축사사무소는 박지현,조성학 두 명의 파트너가 이끌고 있으며, 건축과 공간을 매개로 일어날 수 있는 유의미한 상상력을 기반으로 도시, 문화, 사람 간의 다양한 관계설정에 주목하고 건축의 '구축'보다 '과정'에 집중하여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비유에스의 뜻은 철자 그대로 버스(bus)라는 소통의식에 대한 의지와 ‘규정되지 않은 스케일’이라는 비유에스가 추구하는 방법론을 가리킨다. 주요수상경력으로는 2020젊은건축가상, 2022서울시건축상 우수상, 2022목조건축대전 최우수상, 2023서울시우리동네좋은집찾기 입선 등이 있다.

bus-architecture.com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258m²
건축면적: 51.45m²
연면적: 215.51m²
규모: 지상 3층, 지하 1층
높이: 10.34m
건폐율: 19.94%
용적률: 56.67%
구조: 경량목구조 (지하 RC조)
설계기간: 2018.08~2019.03
시공기간: 2019.08~2020.03
Map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건축가 박지현+조성학(비유에스 건축사사무소)
설계 담당 비유에스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일시 2023년 10월 27일 4:00PM
위치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집합 장소 이우중고등학교.주성카센타 버스정류장 (노신공인중개사사무소,노신컨설팅 앞)
인원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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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