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선유재

이정훈(조호건축사사무소)

2023년 10월 22일 4:00PM
경기도 과천시 중앙로

반려동물(개, 고양이)이 함께 사는 집으로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미리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언덕길을 오르니 편한 복장과 신발을 착장하시고 언덕길이 불편하신 분들은 프로그램 신청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선이 춤추는 집
 
주택이 건축의 백미라 여겨지는 것은 대지가 주는 고유한 아름다움과 이를 해석하는 건축가의 풍미에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과천 주택은 대지가 품은 산의 아름다움에 반해 시작했지만, 건축이 자연 속에 놓일 때 만들어내는 구축의 기쁨을 깨닫게 해준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개발 행위 제한구역 내의 건축은 대지의 높낮이를 함부로 변경하지 못한다. 기존 지형의 질서를 존중하되 새롭게 구축되는 볼륨은 자연의 지형 속에 부드럽게 편입되어야 한다. 전면에 펼쳐진 관악산 줄기는 청계산 자락과 연결되어 대지를 산과 산을 연결하는 지점으로 해석하게 한다. 대지가 산을 품은 것인지 산과 산이 대지를 품어낸 것인지 착각하게 할 만큼 땅의 위치는 절묘하기 그지없다. 전면과 측면에 흘러내리듯 형성된 암반 덩어리는 이 땅이 산의 지세가 지닌 강인함의 끝자락에 놓여 있음을 직감케 했다. 

선과 선은 산과 산을 시각적으로 연결한다. 이는 다시 호를 형성하고 면을 구축한다. 전면의 볼륨은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이 만나는 중성적 공간을 구축하기 위하여 다시 선적으로 비틀린다. 즉 입면의 볼륨감을 3차원적으로 구축함과 동시에 하지에 적절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구실을 하는 것이다. 일 층의 튀어나온 매스로 만들어진 테라스는 게스트룸에서 정원을 마주하는 적절한 외부 공간을 만들어주게 된다. 산을 면해 비틀린 2층의 테라스는 하부의 주방에 일정한 그늘을 제공하며 상부의 마스터룸에서 외기를 맞을 수 있는 중성적 공간을 제공한다. 선과 선으로 연결된 비틀린 입면을 연결하면 이중곡면이 만들어진다. 이는 우리 전통건축에서 볼 수 있는 처마선의 구조와 유사하다. STS 원형 파이프는 이를 자연스럽게 채우기 위한 직선 재료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스텐파이프를 입면의 선형에 따라 배열하여 곡면을 만들고 내부의 조명과 더불어 그 존재감을 과시한다. 면을 채우는 것은 면이 아니라 선의 집합이며 이들 사이의 군집은 선의 다른 미학을 만들어낸다.

또한, 과천 주택은 단순히 외적 미학만이 아니라 패시브 기준의 성능을 가진 공간으로 계획했다. 47mm 두께의 프리미엄 유리, 고단열, 고기밀, 그리고 폐열회수 환기 시스템을 적용하여 외기로부터 독립적인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특히 계단 면의 상단에는 암막 전동 블라인드와 전동환기창을 설치하여 내부의 기능과 온도에 따라 빛과 공기의 양 조절이 가능하다. 정원 쪽으로 내부공간을 배치해 전면 테라스와 연계하면서, 자연의 변화를 하나의 차경 요소로 감상할 수 있게 의도했다. 외부를 향해 뾰족하게 노출된 도로면 처마는 건축주가 가장 많이 머무는 서재 공간이다. 전면의 관악산 지세와 관문 공원 너머 펼쳐지는 청계산은 이곳에서 비로소 하나의 선의 흐름으로 연결된다.

이정훈   사진 신경섭

 

 

©조호건축사사무소

이정훈
프랑스건축사D.P.L.G  / 한국건축사 KIRA
성균관대학교에서 건축과 철학을 공부하고 국비장학생으로 도불, 프랑스 Nancy건축학교 및 Paris Lavillette 건축대학에서 건축재료 석사 및 프랑스 건축사를 최우수로 취득하였다. 파리 Shigeru Ban 사무소, 런던 Zaha Hadid 오피스를 거쳐 2009년 서울에 조호건축사사무소를 개설하였다. 2010년 젊은건축가상, 2013 미국 ‘Architectural Record’ Design Vanguard(차세대 세계건축을 이끌 10인의 건축가상), 2014 독일 프리츠 회거 건축상, 서울시건축상, 2015년 이탈리아 The plan award, 영국 Wallpaper Architect Directory, 독일 Red dot award를 수상하였다. 이후 한국리모델링 건축대전 우수상, 한국건축가협회상 및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German Design Award 와 미국 시카고 아테나움 건축상, 김종성 건축상을 수상하였다. 충청남도 수석공공건축가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건축설계학회 부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johoarchitecture.com






 

©조호건축사사무소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413㎡
건축면적: 160.09㎡
연면적: 342.08㎡
규모: 지하1층 / 지상2층
주차대수: 3대
건폐율: 38.76%
용적률: 63.91%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설계기간: 2018.4~2018.8
시공기간: 2018.8~2019.5
시공: 다미건설㈜
조경: ㈜뜰과숲

Map 경기도 과천시 중앙로
건축가 이정훈(조호건축사사무소)
일시 2023년 10월 22일 4:00PM
위치 경기 과천시 중앙로
집합 장소 스타벅스과천DT점 앞(경기 과천시 중앙로 277, 좌측지도)
인원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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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