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엑셈 마곡 연구소

김찬중(㈜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2023년 10월 26일 4:00PM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5길 40
오픈하우스 진행 홍효정 수석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현대의 오피스 공간은 과거와 달리, 효율성 이상의 새롭고 다양한 가치의 문제와 직면하게 되었다. 종이가 아닌 스크린으로의 업무 전환은 화면 눈부심(glare)을 줄여줄 수 있는 안정된 빛 환경을 요구하며, 많은 인원이 일정 시간 밀폐된 공간 안에서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심리적 지속가능성의 중요성, 냉방 부하를 줄여 탄소 저감을 실천해야 하는 친환경성, 그리고 무엇보다 새로운 세대의 출현과 코로나 이후 변화된 창의적 업무수행 방식들을 수용해야 하는 유연함까지 고려해야 한다. 마곡에 있는 IT 회사 연구소 프로젝트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문제를 건물의 중심 보이드(void)로부터 압출 알루미늄 입면에 이르기까지 몇 가지 건축적 레이어링을 적용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연결하는 보이드(Void to connect)_건물의 중심부를 형성하는 보이드 공간은 업무 공간의 동선 체계를 입체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투시형 엘리베이터가 보이드(void) 공간을 관통하는 것은 물론, 중심에 떠 있는 계단 역시 보이드 공간을 가로지르면서 수직 이동과 수평의 브리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끔 의도되었다. 이는 보이드를 통해 각각 흩어져 있는 업무 공간 사이의 시각적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보이드를 통한 시각적 연계성은 구성원들의 소속감은 물론, 일상에서 구성원 간의 적절한 레벨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각 층 전체가 열린 구조로 직원들의 우연한 마주침을 극대화하여 관계의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중심 보이드의 공공적 성격과 대비하여, 보이드와 멀어질수록 직원들의 다양한 성향을 고려한 프라이빗한 집중 업무의 공간으로 레이어링 되도록 구성하였다. 중앙의 보이드는 또한 하부에 정원을 형성하여 적절한 습도와 휴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아트리움 상부의 전동 환기창과 연동하여 더워진 공기로 인한 대류를 발생시켜 전체 공간 내의 자연 환기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속 가능한 켜(Sustainable Layer)_커스텀된(customized) 다이스를 이용해 알루미늄 압출로 생산된 루버(louver)는 서향의 강한 빛으로부터 업무 공간의 부드럽고 균질한 빛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종이가 아닌 스크린을 중심으로 일하는 IT 회사의 업무 특성상, 자연광으로 인한 스크린의 반사(glare)를 줄이는 빛 환경을 조성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외장적으로는 렌티큘라 효과로 도로의 좌우에서 경험하게 되는 시각적 효과가 반전되며 도시와 건물 간의 관계성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커스텀 알루미늄 루버의 단면은, 완만한 곡선이 개입되면서, 강한 서향 빛을 차단함과 동시에 반사된 빛이 곡면을 따라 부드럽게 흐르며 여과되는 효과를 만들어 낸다. 알루미늄 루버는 층간의 스팬드럴 구간에 한 세트씩 연속되어 설치되며, 건물의 외주부를 형성하는 발코니 구간의 난간 역할도 겸하면서 루버 열주랑의 레이어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 열주랑과 같은 고전적인 문법과 정교한 알루미늄이라는 현대적인 물성을 루버의 형식을 빌려 첨단 데이터를 다루는 회사의 보안 느낌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또한, 구성원들에게 외기와 접하면서도 반 실내와 같은 안정감 있는 외부 발코니를 보안과 휴게의 버퍼 공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메인 파사드가 서쪽을 향하고 있어 입면 마감재인 알루미늄 루버의 방향을 45도로 틀었고, 이를 통해 서 측 일사는 차단하고 북서쪽 시야는 확보하였다. 오전 동안 유입되는 자연광을 50% 미만으로 실내에 유입시켜 공간에 활기를 주고, 점심 이후 자연광의 차단 비율이 점점 높아지면서 오후 3시를 기점으로 실내에 깊게 침투하여 피로도를 높이는 서쪽의 태양광을 100% 차단하고, 반사광을 유입시켜 적절한 조도를 유지하고 한 방향의 조망을 가능하게 한다.

김찬중 사진 김용관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thesystemlab.com

김찬중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대표 / 경희대학교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와 하버드 건축대학원을 졸업하였다. 2018년 서울시건축상 대상 수상 및 건축문화대상, IF Design Award, Red Dot Award와 같은 다수의 국내외 수상을 하였다. 2006년 이태리 베니스 비엔날레 초청 전시 및 베이징 국제 건축 비엔날레에서 주목받는 아시아 젊은 건축가 6인에 선정, 2016년 영국의 월 페이퍼(wall paper)에서는 세계의 주목할만한 건축가 20인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2019년 1월에는 영국에서 울릉도 코스모스(KOSMOS) 리조트가 THE BEST NEW HOTEL WINNER로 선정되었다. 대표작으로는 한남동 오피스,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 하나은행 삼성동(PLACE 1), 울릉도 KOSMOS 리조트, 우란문화재단, 마곡 서울식물원 온실, JTBC 신사옥 등이 있다.

위치: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5길 40
지역 지구: 도시지역, 준공업지역, 공항시설보호지구
용도: 교육연구시설
대지면적: 2,982.10m²
연면적: 14,916.42m²
건축면적: 1,721.67m²
건폐율: 57.73%
용적률: 331.62%
구조: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
층수: 지하 2층, 지상 8층
외부 마감: 알루미늄 루버, 알루미늄 패널, THK28 로이복층유리
설비 개요: 지역냉난방, 바닥 공조+FCU
Map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5길 40
건축가 김찬중(㈜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일시 2023년 10월 26일 4:00PM
위치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5길 40
집합 장소 입구
인원 20
TOP LIST
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