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도예가의 스튜디오 하우스 '란트샤프트'

심근영(아키텍츠 601)

2023년 10월 29일 2:00PM
경기도 용인시 고기동
예약금 10,000원 결제 후 참석 시 환불

* 반려동물이 함께 사는 곳으로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미리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대지를 읽다.
건축은 대지를 닮는다. 그것은 곧 대지와 조화를 이루어 환경에 순응하는 건축을 이룬다는 의미이다.

삼각형을 닮은 모난 대지에 최선의 용적률과 건축면적을 고려한 설계는 단순한 기하학 정육면체와 유선형의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자유로운 파사드로 태어났다. 마치, 음악의 변주곡과 같이 리듬과 운율이 느껴지는 형상의 형태미는 고운 모래색의 외장재(STO)와 어우러져 자연미를 표현한다.

다양성이 공존하는 스튜디오 하우스
건축이 대지(땅)를 닮듯이 주택의 공간은 사는이를 닮아 있다. 쓰는 이, 사는 이의 삶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일상을 녹여낸 배경의 장소를 설계한다. 건축주는 도예작가이자 디자이너 부부로 그들의 작업공간과 집이 때론 독립적으로 때론 함께 호흡하는 흐름으로 이어져있길 바랬다. 우리는 그들의 요구사항에 최대한 부합된 동선의 구조와 시퀀스를 공간 계획으로 이끌었다. 지하 1층은 STUDIO이며 SHOWROOM이 자리하며, 지상1~2층 부부와 부모님의 주거 공간이 있다. 각각 지하공간(STUDIO&SHOWROOM)과 지상공간(HOUSE)의 현관을 지나 천창의 빛이 쏟아지는 계단실을 통해 연결된 2층은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옥상정원까지 이어진 계단부는 하늘을 담아낸 빛을 통해 전이성의 경험이 극대화되어 공간 기능의 다양성을 경험의 다양성으로 안내한다.

내.외부 경계를 깨뜨리는 차경과 시퀀스(Sequence)
우리 선조들은 한옥에서 자연의 풍경을 살아있는 풍경 작품으로 두어 창을 창으로 보지 않고 액자처럼 곁에 두었다. 창과 문을 여 닫으며 사계의 변화를 즐겼던 공간 속 ‘차경’은 말 그대로 경치를 빌린다는 뜻이다. 우리는 이 주택 작업에서 ‘한국성’이라는 어렵고도 친근한 미학을 차경 기법을 통해 소담한 장면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풍경을 통한 창들의 시퀀스는 다양한 빛의 농담과 음영을 지니고 공간과 호흡하며 매일 매일 다른 모습으로 마주하게 된다. 그 정서적 감응과 설레임이 공존하는 ‘집’의 풍요로움은 공간을 살아가는 시간과 추억들의 중첩 속에 매일이 다른 ‘삶’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한국성(짜임과 결구 방식으로 수작업한 목가구 디자인)
햇볕과 바람이 들지 않는 움 속에서 오랜 시간을 두어 진을 삭이고 서서히 말린 좋은 나무는 건축에 있어 좋은 구조재가 된다.이러한 건축을 닮듯 목가구가 만들어지는 과정도 건축을 닮아 있다. 짜임과 이음의 결구 방식을 통해 비틀어짐이나 휨없이 내구성이 우수한 목가구는 드러나는 선과 결이 간결하고 단아하여 한국성과 전통성을 고스란히 드러내어 준다.

이러한 방식으로 건축 속의 건축인 가구디자인의 간결하고 소박한 자연의 미는 마치 나무가 그대로 서 있는 것과 같이 장식과 억지스러운 외형을 배제하고 가장 편안하고 간소한 모습으로 공간의 흐름을 정직하게 이끌어 준다.

오랜 시간 곁에 두어 쓰이고 함께 하며, 그 빛깔이 고와질 나무와 우리 한국성에 대한 미학_이 소박한 신념이 담긴 제작 목가구들은 견고하고 단단한 깊이로 공간의 소중한 한 켜를 이루어 세월의 깊이만큼 더욱 값진 생활품들이 되어 줄 것이다.

빛의 변주
지하층의 STUDIO&SHOWROOM과 1~2층 주거 공간의 경계와 위계는 좁고 긴 통로의 독립된 계단실을 따라 분리되며 동시에 연결되어 흐른다. 7M의 높은 층고에서 쏟아지는 좁고 긴 천창의 드라마틱한 빛은 차분한 조도의 계단 공간에서 한 줄기 섬광이 되어 정서의 환기를 가져다 준다. 다양성이 공존한 공간 속 다양한 변주의 빛과 자연(중정)의 관입을 통해 내,외부의 경계를 다소나마 무너뜨리고 감응이 살아있는 차별화된 주거 공간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회유식 공간
전체의 내.외부 공간은 목적하는 공간에 다다르기 위하여 산책길과 같은 통로 혹은 복도가 존재하는 공간을 계획하였으며, 사방이 드러나 있는 구조가 아닌 회유식 공간의 연결 흐름으로 은밀하고 내재적인 분위기와 정서적 환기의 경험성이 공존하는 구조를 나타낸다. 그리하여 전체적인 공간 가운데 프라이빗한 성격의 공간과 공용 성격의 공간, 도예 작업을 행하는 공간의 동선을 자연스럽게 분리, 연결하여 기능성과 심미성이 공존한 공간디자인 계획이 이루어졌다.


심근영 사진 박영채

심근영 Keunyoung Shim | 아키텍츠601 소장
심근영은 여성건축가이며 공간디자이너이다. 건국대학교에서 학사 및 건축전문대학원 석사를 취득하였다. 2008년 건축사무소 개소후 '공간'으로부터 시작하여 건축, 가구, 조명, 조경디자인, 브랜딩에 이르기까지 경계를 두지 않고 작업하고 있으며, 시대성을 고민하고 철학과 신념을 내재한 공간의 실존적 구축을 위해 아키텍츠601건축사사무소와 함께 힘쓰고 있다. 자연과 인간, 대상과 관계의 본질적 의미를 왜곡하지 않은 자연을 닮은 풍경, 진실된 감응과 경험을 근간으로 보이는 것들 그 너머의 보이지 않는 세계와 경험을 구축하고자 한다. 현재 한양여자대학교 겸임교수로 후학 양성중이며, (사)여성건축가협회, 한국건축가협회 정회원, (사)KOSID한국실내건축가협회 상임이사로 활동중이다. 주요 작업으로는 판교주택 ‘열린집’, 운중동 주택(Nostalgia), 안성성당100주년 기념관, 스튜디오하우스(Landschaft) 외 다수 作이 있다. 2022년 IF DESIGN  AWARDS '수상' 및 독일 GERMAN DESIGN AWARDS ‘엑셀런트 아키텍처’, 2020년 이태리 ‘A DESIGN AWARDS’ 아키텍츠 레지던스 부문 ‘브론즈상’을 수상하였으며, 2019년 IDEA DESIGN AWARDS 뮤지엄 부문과 아키텍츠-하우스 두 부문에서 각각 ‘본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Architects601
architects601.com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 375.00㎡       
건물규모 : B1F (Studio & Showroom), 1~2F (House)
연면적 :    282.75㎡ (지하 132.93㎡ / 1층 74.91㎡ / 2층 74.91㎡)  
주차대수 : 2대 
최고높이 : 10.15m 
Map경기도 용인시 고기동
건축가심근영(아키텍츠 601)
일시2023년 10월 29일 2:00PM
위치경기도 용인시 고기동
집합 장소광교산 체육공원 버스정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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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