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라이프오브더칠드런 사옥

승효상(이로재)

2023년 10월 28일 3:00PM
서울시 구로구 연동로 13길 7
예약금 10,000원 결제 후 참석 시 환불
오픈하우스 진행 오원석(종합건축사사무소 이로재)


“전 세계의 소외된 아이들과 함께하기 위해 설립된 아동전문 NGO”라고 스스로를 소개하는 이 ‘라이프 오브 더 칠드런’이 주가 되고, 이와 관련된 일을 하는 몇몇 비영리기구들이 함께 사용하는 건물이다. 그러니 이 건축은 애초부터 월등히 낮은 공사비가 전제된 까닭에 숱한 난관이 예상되어 의뢰 받기를 다소 망설였던 일이었다.
땅은 ‘서울항동공공주택지구’라는 이름으로 개발이 거의 끝난 재개발지역의 북단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기존의 주택지와 이 재개발지구를 가르는 선형의 공원이 시작되는 지점이었고 동편의 길 너머에는 수목원이 있었다. 또한 남쪽으로는 최근에 지어진 3,4층의 상가형주택들이 줄지어 등지고 있었으니, 주변의 정황은 이 건축의 공간구조를 이미 결정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즉 길 너머의 수목원과 인접한 공원을 연결하는 공간을 설정하여 주 공간으로 삼고 이를 보호하기 위해 남쪽 인접한 상가주택군에는 벽면을 올리고 이 벽면의 건너에 실내공간의 건물을 세우도록 기존의 주변이 요구하고 있었다. 또한 그렇게 하면 그 내부는 탄탄하게 보호될 듯하여 누군가의 사랑과 헌신으로 유지되는 이곳 삶의 풍경에도 어울릴 듯했다. 마침 북쪽 대지선형이 곡선이어서 건물의 외곽선도 이 대지선을 따라 유선형이 되어 건축의 형태는 내부를 감싸안는 모습으로 자연스레 형성된다.
 
남쪽의 높은 벽면은 잡다하게 보이는 상가주택 모습을 적절히 가리기도 하지만 이 건축물을 오르내리는 계단이 의지하는 장치이다. 이 벽면을 타고 오르면 때로는 공중통로로 때로는 공중마당으로 이어져 건너편의 내부를 들어가게 된다. 이 동선이 진행되는 동안 시선은 서쪽의 공원과 동쪽의 수목원을 연결되면서 공간을 무한히 확장시킨다. 계단을 오르내리고 만나고 헤어지는 모든 움직임이 마당에서 다 관찰되어 마당은 이곳의 일상을 기록하는 공간이다. 게다가 이 공간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 지나는 이를 위한 도시의 쉼터로도 손색이 없다. 더구나 담장이덩쿨로 전체가 덥힐 벽체이고 보면 그 녹색의 풍경은 이 건축을 더욱 살아 있게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건축은 도시를 매개하고 생명을 매개하는 기지로서 그 사명을 다한다. 바로 소외된 약자에게 우리의 삶이라는 게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을 전하기 위해 결성된 이 이타적 단체와 이를 위해 애쓰는 이들에게 맞는 건축일 것이다.
 
비록 공사비의 한계는 코로나와 우크라이나전쟁으로 더 가중되어 공사기간 내내 심한 압박을 받는 가운데서 최선을 다 하는 시공자의 노력과, 한 푼이라도 더 절약하려 설계를 거듭 바꾸는 필사적인 노력을 경주한 끝에 이 건축은 완공되었다. 완공이 건축의 완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부족한 부분은 거주자들의 아름다운 삶의 모습으로 풍성하게 채워지며 완성되어 나가길 기대할 뿐이다.
 
종합건축사사무소 이로재 사진 진효숙


종합건축사사무소 이로재
https://iroje.com/


 

승효상
1952년생.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비엔나 공과대학에서 수학했고, 15년간의 김수근문하를 거쳐 1989년 이로재(履露齋)를 개설하여 현재 대표로 있다.
1998년부터 북 런던대학, 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비엔나공과대학, 북경중앙미술학원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지금은 동아대학교 석좌교수로 있다.
또한, 2008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 201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총감독으로 활약한 후, 서울시 초대총괄건축가, 국가건축정책위원장으로 선임되어 공공영역에서의 직무를 오래 이끌어왔다.저서로는 '빈자의 미학(1996 미건사)'과, ‘지문(2009 열화당)’, ‘묵상(2019 돌베개)’ 등이 있다.
“김수근문화상”,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한민국예술문화상”, “미국건축가협회 Honorary Fellowship”등을 수여하였으며, 건축가로는 최초로 MMCA “2002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었다.
아시아인으로서는 최초로 오스트리아 “학술예술 1급 십자훈장”을 수여 받았으며, 대한민국 “은관문화훈장”을 수여하였다.

위치: 서울시 구로구 항동 235-8
지역 지구: 도시지역, 제2종일반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서울 항동 공공주택지구), 상대보호구역
용도: 1종 근생(소매점, 지역아동센터, 휴게음식점), 2종 근생(사무소, 일반음식점)
대지면적: 591.7㎡
건축면적: 344.67㎡
연면적: 1,488.28㎡(지상층 연면적: 1,082.13㎡)
건폐율: 58.22% (법정 60%이하)
용적률: 182.79% (법정 200%이하)
규모: 지하1층, 지상5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높이: 22.71m

Map서울시 구로구 연동로 13길 7
건축가승효상(이로재)
일시2023년 10월 28일 3:00PM
위치서울시 구로구 연동로 13길 7
집합 장소건물 입구
TOP LIST
VISIT YOURSELF 필운동 홍건익 가옥 필운동 홍건익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33호)은 대문채, 행랑채, 사랑채, 안채, 별채와 후원이 있는 구조이다. 자연 지형을 살려 건물을 앉혔으며, 일각문과 우물 같은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740.5㎡, 건물 면적은 154.6㎡,이다. 사랑채에 중문을 두어 바깥채와 안채를 구분하였고, 안채에서 후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협문과 일각문을 두어 공간을 구분하였다. 후원으로 갈수록 지대가 높아지며, 후원 끝에는 단차를 이용하여 빙고(氷庫)를 만들었다. 쪽마루와 대청에 설치한 유리문과 처마에 설치한 차양은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이다. 화강석, 적벽돌, 시멘트, 철제 난간 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 담장을 쌓거나 집을 보수한 흔적이 시기별로 달라 집의 역사와 특징을 보여준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에 남아 있는 한옥 중 보기 드문 규모의 집으로, 근대 시기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홍건익 가옥은 서울시에서 매입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5년 보수를 마친 뒤 2017년부터 일반에 개방되었다. 살림집에서 공공한옥으로 집의 기능이 바뀌며 대문채는 관리실, 행랑채는 화장실, 사랑채는 전시실과 사무실, 별채는 관람객 공간으로 쓰인다. 안채는 모임 장소로 대관하거나 강연과 음악회 같은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1길 14-4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문의 02-735-1374 www.linktr.ee/seoulhanok www.instagram.com/seoul.hanok/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계동 배렴가옥 계동 배렴 가옥(등록문화재 제85호)은 서울・경기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튼 ㅁ자형 근대 한옥(대지 257.9㎡, 연면적 98.78㎡)으로 1940년대에 지은 집이다. 민속학자 석남 송석하(1904~1948)가 말년을 보냈고,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화가 배렴이 기거하였다. 제당 배렴(1912~1968)은 실경수묵산수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한 화가로 해방 후 전통회화의 전통성을 되찾는 데 힘썼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홍익대학교 교수 등 미술계 중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배렴이 살던 시기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별도의 출입구(솟을대문)가 있었고, 대문과 안마당 사이에는 담을 두어 대문을 들어왔을 때 안채가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목련나무,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나무를 키웠으나 지금은 목련나무만 남아있다. 배렴이 이 집에서 세상을 뜬 뒤 가족들이 1983년까지 살았고,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2001년 SH공사에서 매입한 뒤 임대하였고, 숙박시설로 활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역사가옥으로 개방하기 위해 공간 구성을 새롭게 하였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9 이용시간 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5-1375, seoulbrhouse@gmail.com 웹사이트 www.seoulbrhouse.com 글 사진 내셔널 트러스트
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이용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전화 02-733-2038 +참고자료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79,01710000,11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60&contents_id=76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