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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인제 가옥
서울시 민속문화제 제22호인 백인제가옥은 종로구 북촌(가회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1913년 건립된 근대 한옥으로 지난 2009년 서울시가 백인제(백병원 설립자) 유족으로부터 인수 후 보수공사를 거쳐,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건축 당시의 생활상을 복원 연출한 역사가옥박물관이다. 전통한옥과 다르게 사랑채와 안채가 복도로 연결되어 있고 건축재료로 압록강 흑송, 붉은 벽돌과 유리창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안채의 일부가 2층으로 건축된 특징이 있는 일제강점기 대형(2,460㎡) 한옥으로 북촌에서 유일하게 실내까지 관람이 가능한 가옥이다.
북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2,460㎡의 대지 위에 당당한 사랑채를 중심으로 넉넉한 안채와 넓은 정원이 자리하고, 가장 높은 곳에는 아담한 별당채가 들어서 있다.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근대적 변화를 수용하여, 건축 규모나 역사적 가치 면에서 윤보선 가옥과 함께 북촌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꼽힌다.
1907년 경성박람회 때 서울에 처음 소개된 압록강 흑송(黑松)을 사용하여 지어진 백인제 가옥은 동시대의 전형적인 상류주택과 구별되는 여러 특징들을 갖고 있다. 사랑채와 안채를 별동으로 구분한 다른 전통한옥들과는 달리 두 공간이 복도로 연결되어 있어, 문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일본식 복도와 다다미방을 두거나 붉은 벽돌과 유리창을 많이 사용한 것은 건축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사랑채의 일부가 2층으로 건축되었는데, 이는 조선시대 전통한옥에서는 보기 힘든 백인제 가옥만의 특징이다.
글 사진 서울시 제공
장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7길 16(가회동)
이용시간 09:00~18:00 (입장마감 17:30) ※ 자유관람시 외부 관람만 가능
휴관일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1월 1일
관람인원 안내해설 1회 15명, 자유관람 동시관람객 100명
이용요금 무료
예약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 이용 및 현장접수 병행(문의 724-0200, 0232)
백인제 가옥
http://www.museum.seoul.kr/www/guide/vis/BIJHShow/BIJHIntro.jsp?sso=ok
Special
근대적 자아로서의 개인, 건축가 최욱 ①
건축가 최욱을 만나다
올해 오픈하우스서울 2017에서는 스페셜 프로그램으로 건축가의 대표작을 모두 돌아볼 수 있는 건축가 특집을 진행한다. 건축가의 연작을 모아 소개하고 이를 직접 방문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자리다.
올해의 특집은 건축가 최욱. 현대카드 HQ3,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 디자인 라이브러리, 1964빌딩, 백남준 기념관,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 등 총 8개의 대표작 오픈하우스와 함께 건축가 최욱의 프로젝트 오픈하우스 중 4개를 참가한 분들에 한해 신청을 받은 후 초청자를 선정하는 부암동 주택 오픈하우스가 이벤트로 진행된다.
한국 건축의 기본적인 특성으로 기단을 주목하고 이를 통해 건축의 내외부를 구축하며, 1소점 투시도를 벗어나 공간의 편안함, 빛에 대한 컨트롤, 외부와의 소통을 공간에 담아내려는 작업을 펼쳐내고 있는 건축가 최욱의 작업.
본 인터뷰는 최욱이 말하고자 하는 우리 사회에서 건축가로서 갖는 태도와 작업에 대한 이야기, 일상성에 주목하고 깨어있는 개인이고자 한 건축가의 생각을 나누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진행되었다. O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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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사모빌리 본사 및 전시장, 양진석
디사모빌리는 폴리폼, 리네로제 등 외국의 명품 수입 가구를 판매하며 오랜 동안 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가구 회사 이다. 논현동 가구 거리에 자리를 잡은 이후에 처음으로 본사 사옥 및 전시장 용도로 짓게 되었다. 가구 거리의 북측에 위치하면서 남측으로 논현대로를 바라보는 대지다. 북측으로는 고밀도의 주거가 밀집되어있어, 일조권 사선 제한에서 부터 다양한 민원 등으로 인허가부터 시공까지 꽤 긴 시간을 보냈다.
무창, 사선제한 그리고 조형
가구 전시장의 순 기능을 살려서 전면에는 무창 개념의 석재 마감으로 디자인하였다. 가구가 주인공이 되어야할 건물이기에 되도록 건물 자체의 표정보다는 디테일이 잘 정리된 건축으로 계획하였다. 북측은 일조권 사전제한과 민원 등의 사유로, 일체의 조망을 위한 창은 설치할 수 없는 상황에서 충실하게 기능에 맞는 디자인으로 마무리하였다.
사전제한으로 인해서 생기는 계단식 입면의 한계가 분명 있었지만, 재료의 분리와 매스 조합의 다양한 조형 형태로서 최대한 조형의 한계를 보이지 않도록 시도하였다.
사선제한으로 인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테라스 공간을 최대한 쾌적하게 전시장과 연결되도록 설계하였다. 전체적인 조형의 개념은 바우하우스 초기 개념과 러시아 구성주의 조형성으로 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
최대의 전시면적과 공간적 경험을 살린 전시장
제한된 면적에서 최대의 전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하로를 확장하는 개념으로 내부 공간을 풀었다.
또한, 논현대로에 면해있는 좁은 전시 공간을 더욱 확보하기 위해서 스킵플로어 형식으로 디자인하여서, 최대한 대로변에 면한 전시공간을 확보하기위해서 노력하였다. 진입부 레벨에서 지하로 확장된 공간들은 틈새공간과 다양하게 연출되는 공간의 변화로, 새로운 이미지의 가구 전시장으로 아이덴터티가 형성되도록 하였다.
초기 계획에서는 사무실 공간도 두려고 하였으나, 전시공간이 부족해 전 층이 전시공간으로 변경됨에 따라서, 지하 3 개층과 지상 7 개층 합계 10개층이 전시장이 되었다. 층마다 다양한 크기의 전시장을 만날 수 있도록 고려하였고, 가끔씩 개방 창호들을 만나면서 도시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의외성을 주었다.
논현동 가구거리에 건축은 있는가?
가구도 건축이다. 다시 말해 가구의 구축기법은 건축과 동일하다. 즉, 가구는 건축의 연장선에 있다. 논현대로에서는 가구가 주인공이지만, 가구와의 깊은 관계를 고려한 건축을 선보이고, 최소한 가구도 건축이라는 개념이라는 논제가 입증이 될 만한 건축을 선보여야한다는 큰 부담이 있었다. 논현동 가구거리에 새로운 건축적 시도로 가로의 조그만 변화가 시작되리라는 희망과 함께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이라는 관점에서 의미를 가져 본다.
글 양진석 사진 Y GROUP 제공
양진석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작업뿐만 아니라 강연, 리더 건축교육,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 하게 활동하는 건축가. 소외 계층을 위한 집짓기를 다룬 MBC <러브하우스>에 출연해 건축•인테리어 분야의 대중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교토대학 대학원에서 건축학 석사와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현재 리더들을 위한 건축교육 프로그램 NA21과 PAI FORUM의 주임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또한 국회 인문학 과정 의 주임교수를 맡아 국회위원과 고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건축도시교육을 진행했다. 현재 서울시 건축위원회 위원이며,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의 각종 도시건축정책에 폭 넓은 자문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JTBC <내 집이 나타났다>라는 프로그램에서 업그레이드된 주택 신축 프로젝트를 선보이기 위해 설계를 끝내고 시공 중에 있으며 프로그램 사전 제작중이다. 또한 ‘러브하우스’ 플랫폼 서비스 앱을 개발하여, 건축•인테리어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업계 전문가들과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지고, 소비자들이 쉽게 다가가도록 정보와 재미를 담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으로 새롭게 스타트업을 시작했다.
저서로는 교양건축(디자인하우스,2016), 양진석의 친절한 건축이야 기 ( 위즈덤하우스, 2011 ) , 건축가 양진석의 이야기가 있는 집(시공사 2001) 등이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용평리조트 더 포레스트 레지던스, GRAN SEOUL & 청진상점가(식객촌), DDP 개관 초청 전시, KT&G 내장산 호텔&연수원, 카이스트 뇌연구소 초청 국제 현상 설계 등이 있다.
PUBLIC CONNECTION with Seoul Architecture Festival
불암골 행복발전소, 정영섭+홍영애
아이들은 뛰어 논다. 아이들은 뛰어야 하고 놀아야 한다.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애정이 충분할 때, 아이들은 자유롭게 뛰어 논다. 지역아동센터는 부모를 대신하여 아이들에게 애정을 주고 돌봄을 제공해야 한다.
대지는 아파트 단지들과 불암산 사이에서 겨우 남아 있는 저층 주거지에 자리한다. 격자로 계획된 아파트단지와는 비교되게도 별모양의 부정형 대지이다. 이 곳이 얼마나 계획되지 않았는지, 얼마나 소외되어 있는지를 보여 주는 듯했다.
두 개의 돌봄 교실, 아이들을 위한 주방과 식당, 사무실, 북 카페를 계획해야 했다. 발주처는 돌봄을 받는 아이들과 북 카페를 이용하는 어른들을 통하여 마을의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기를 기대 했다. 집집이 모여 이루어진 마을과 여러 프로그램이 어우러져야 하는 아동센터는 닮아 있었다. 기존대지에는 마을 사람들만 아는 지름길도 있었다. 프로그램 실들은 작은 집들이 되고, 주출입구-중정-부출입구로 이어지는 복도는 마을 지름길이 되었다.
단층의 지역아동센터는 3~4층의 다가구, 다세대에 둘러싸여 있다. 주거지에 친근한 소재인 목재와 돌로 외벽을 마감하였다. 부정형 대지를 따라 실들을 계획하고, 지붕은 불암산의 경관을 따라 경사로 계획 하였다. 주변 건물에서 내려다 본 지붕은 그 모습이 마을이고 건물의 입면이기도 하다.
소규모 건물에 해당하여 인증절차는 생략하였지만, 건축물에너지효율1등급에 준하는 단열재와 창호를 계획하고 신재생에너지 설계를 적용하였다. 발주처가 공공건축물이 가져야 할 지속성에 대한 관심과 확고한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공모전을 통하여 진행된 설계를 하며, 우리는 마지막까지 모든 계획에 참여 하고 싶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발주처는 그 기회를 주었다. 인테리어 설계를 시작할 때에 실제 북 카페를 운영할 주민과 아동센터의 운영자를 만났다. 가장 즐거우면서 동시에 괴로웠던 순간이었다. 이제야 주인을 만나 소통하고 진정한 설계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즐거웠지만, 사용자의 계획을 미리 담아내지 못해 기존의 건축계획을 수정해야 하는 점에서 아쉽고 괴로웠다.
지금 불암골 행복발전소 지역아동센터에는 아이들이 뛰어 놀고 있다. 우리는 오늘도 북 카페를 운영하는 선생님과 통화를 했다. 2014년 5월의 공모전이 2016년 여름까지 이어지고 있다.
글 moldproject 사진 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