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나무벽집

윤종원

2022년 11월 6일 1:00PM
서울시 강북구 수유동
  • 새싹어린이공원 입구(서울시 강북구 수유동 134-40)에서 집합 후 함께 이동합니다. 
     

소형 공동주택_내일을 위한 보다 나은 움직임
수유동. 여느 주거지처럼 격자형 필지에 다세대 주택들이 빼곡하다. 대지는 그중 하나, 완만한 경사지로 동네에서 몇 채 남지 않은 2층 단독주택이 있었다. 신축을 위해 기존 단독주택을 철거했고, 아무것도 없는 텅 빈 집터에 한참을 서 있었다. 얼마 만에 생긴 동네 숨구멍인가. 옛집이 비워준 자리에는 햇살, 바람, 뜻밖의 아이들을 위한 모험 놀이터(?)가 있었다. 같은 기능의 건물로 일관된 다세대 밀집 지역에서 한시적으로 생긴 터가 주는 여유이다. 이 공간은 건축과 더불어 다시 채워질 것이다. 정해지지 않은 마지막 퍼즐에 따라 전체 그림이 달라지듯 ‘비슷한 다세대 주택들로 가득한 동네에서 한 필지를 무엇으로 어떻게 채울 것인가?’의 고민이 그 한 조각 퍼즐의 의미를 찾는 것이었다.  

공유하는 마을건축
경사진 대지에 놓인 나무벽집은 마을 길을 자연스럽게 연장해 도시적 삶을 공유하고 동네 사람들의 교류를 조장하는 사회교류형 주거로 계획하였다. 가로에 면한 기단은 아늑하게 자리한 주민 카페, 정원과 어우러져 지역주민들의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는 도시적 배경이 된다. 대부분 다세대 주택에서 주차 만을 위해 사용한 1층을 여러 사람에게 열린 공간으로 만들 좋은 기회이자 실험이다. 공사하는 내내 호기심 가득하여 관심 두던 아이들이 가장 먼저 놀러 왔다. 제집 마냥 뛰어다니며 구석구석을 살핀다. 마을 길을 청소하시던 환경미화원 아저씨도 정원 벤치에 앉아 쉬어 가신다. 동네 조그마한 여유 공간은 벌써 이웃들에게 ‘네 공간, 내 공간’이 아닌 ‘우리 공간’으로 자리하고 있다. 

생활공간의 확장, 공용 공간
한 층 4세대가 함께 사용하는 공용 공간은 무심한 듯 넉넉하다. 특별한 기능 없이 비워둔 자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채워진다. 기존 다세대주택 공용 공간은 현관문이 열리면 계단 아니면 엘리베이터로 이동만을 강요하는데, 이와 달리 이곳은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하나의 생활공간이다. 노약자와 장애인의 이동편의성을 확보하고, 일상생활의 영역을 확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세대 간 교류와 만남의 장소로 이용될 수 있다. 

나무벽(Wood Wall)
나무벽집은 서울시 사회주택이다. 사회주택은 민간사업자가 공공의 지원을 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장기임대주택으로, 사회적 공공성과 사업자의 수익성을 함께 만족시켜야 한다. 또 장기임대 특성상 긴 호흡으로 입주자의 변화, 유지와 보수 등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 ‘우드월(woodwall)’은 이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소형 공동주택의 열악한 공사 현장에서 요구되는 작업과 공사 기간 단축, 입주자의 요구와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가변성, 그리고 단열 및 친환경적 성격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나무는 소형 공동주택에서 가볍고, 유연한 집을 가능하게 해주는 알맞은 재료이다. 

누구나 살기 편한 집(Universal Design)
누구나 살기 편한 집을 목표로 나무벽집을 계획했다. 마을에서 진입부터 생활공간에 이르기까지 휠체어 사용자의 이동이 세심하게 배려되었고 특히 집안에서의 단차, 즉 턱이 주는 불편을 해소하는 데 집중했다. 주거 공간에서 미묘한 차이로 만들어진 여러 턱은 오랜 생활의 습관이고 습성이다. 현관에서 신발 사용을 구분하는 턱, 화장실, 발코니에서 물의 쓰임에 따른 턱, 난방과 비난방을 구분 짓는 턱 등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턱의 기능을 대체하여 계획하는 것은 우리가 사는 방식에 대한 이해와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누군가는 턱이 없는 공간이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나 아닌 누군가에게는 넘기 힘든 벽이 없어지는 편함으로 변화되기를 기대한다.  

다세대주택은 우리 도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보편적인 주거유형이다. 공들여 지은 단독주택이 철거되고 수익성을 기본으로 한 무표정한 다세대주택을 금세 짓는 일은 너무 흔한 일이 되었다. 나무벽집도 같은 환경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작은 차이가 일반 다세대주택과 다른 나무벽집으로 만들어 주었다. 주택에서 외벽 재료로 부담 없이 사용하는 벽돌이라도 동네에 잘 흡수되는 색을 찾아 적벽돌로 정했고, 일부 쌓는 방식을 달리하여 건물에 표정을 더했다. 창호도 가장 일반적인 PVC 프레임에 적벽돌과 어울리면서 나무 느낌을 줄 수 있는 필름을 입혔다. 보통에 조금만 더 귀 기울여 매만지면 고유함을 만들 수 있다. 널찍한 공용 공간 한 벽에 층마다 다른 색을 칠하는 것. 흰 벽이 익숙한 입주민에게는 비용과 노력에 비해 커다란 변화일 것이다. 주어진 여건 속에서 더 나은 실천이 건물에 생기를 불어넣고 동네, 더 나아가 도시를 변화하는 시작임을 믿고 있다.

윤종원 사진 노경

사진_소솔건축사사무소

윤종원 
윤종원은 경희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서 건축과 도시를 전공했다. 2016년 소솔건축사사무소 개소 후 평범함에 가치를 두고 특별한 해를 찾기 위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서울시 마을건축가로 활동하며 동네의 소소한 일상을 담는 건축을 진행하고 있다.
http://www.sosol.co.kr/

용도: 공동주택(다세대주택) /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318.40㎡
건축면적: 183.90㎡
연면적: 661.08㎡
규모: 지상 5층, 지하 1층
주차: 8대
높이: 19m
건폐율: 57.75%
용적률: 191.77%
구조: 철근콘크리트
외부마감: 적벽돌, 고흥석
내부마감: 도장, 벽지
시공: (주)지음재 건설
설계기간: 2018.11~2019.4
시공기간: 2019.10~2020.8
준공: 2020.8
발주처: 유니버설하우징 협동조합

Map 서울시 강북구 수유동
건축가 윤종원
건축주 유니버설하우징 협동조합
일시 2022년 11월 6일 1:00PM
위치 서울시 강북구 수유동(좌측 지도는 집합장소로 표시됩니다.)
집합 장소 새싹어린이공원 입구(서울시 강북구 수유동 134-40)
인원 10
TOP LIST
Report 나무벽집, 윤종원 윤종원 건축가는 누구나 살기 편한 집을 목표로 나무벽집을 계획했습니다. 마을에서 진입부터 생활공간에 이르기까지 휠체어 사용자의 이동이 세심하게 배려되었고 특히 집안에서의 단차, 즉 턱이 주는 불편을 해소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또한 경사진 대지의 나무벽집은 마을 길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도시의 삶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무벽집은 서울시 사회주택입니다. 유니버설 하우징 협동조합 이범재 대표의 설명으로 사회주택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듣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도 깊이있는 질의응답이 오고간 시간이었습니다. 
Report 홍지36, 이성관 인왕산 자락 바위산을 등진 땅은 전망이 좋지만 기존 집에서는 이를 담아내지 못했습니다. 이성관 건축가는 이곳에 집을 새로 지으면서 이 땅이 갖는 가능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주변 산의 풍경을 담아내고 전망을 담아내기 위해 앞부분을 살짝 들어올린 구성입니다. 건축 속에 자연을 담은 풍경을 건축가 이성관 건축가와 함께 경험해보았습니다. 
Report 에이오에이 아키텍츠 오픈스튜디오, 서재원 서재원 건축가는 건축의 논리가 그대로 건축물에 드러나길 바라며 설계 과정에서 이성적이고 엄격한 태도를 보여주는 동시에, 한국 도시의 불합리한 장면과 요소를 포착해 애정 어린 위트로 담아냅니다. 감성이 개입될 수 있는 투시도보다 소점이 잡히지 않는 엑소노메트릭을 그리지만, 동시에 집요할 정도로 실물에 가까운 미니어처 모형을 통해 탈색되지 않은 실제 공간의 성격을 탐색하기도 합니다. 고양이 얼굴을 닮은 공동주택의 벽, 힘을 받지 않는 기둥, 스케일의 과장과 축소 등 서재원 건축가가 풀어내는 건축 이야기를 그의 스튜디오에서 만나보았습니다. 
Report 여성가족복합시설 스페이스살림, 김영주 스페이스살림은 작은 시설들이 군집된 마을 안의 집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업 지원 공간, 지상엔 시민들을 위한 여백 공간 등이 모여있는 살림은 길과 마당을 직교하여 구성하고 길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김영주 건축가의 가이드로 도시의 일부로 교차되는 스페이스살림의 흥미로운 공간 구성을 경험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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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네임리스 건축 오픈스튜디오, 나은중, 유소래 네임리스 건축은 일상에서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주거시설, 문화시설, 교육시설, 업무시설, 종교 시설 등 사람들이 점유하고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단단한 건축 유형을 만드는 동시에 공공예술과 파빌리온 등 문화예술영역과의 협력을 통해 건축의 유동성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명확한 형태가 질서를 만들고 이를 유연하게 풀어내는 나은중, 유소래 건축가의 건축 이야기와, 자연환경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유희적이고 시적인 건축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네임리스의 방향성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