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닷츠Dots 사옥

원유민 + 조장희(JYA-RCHITECTS)

2024년 11월 1일 6:00PM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53길 33
참가비 10,000원
사진_황효철
사진_황효철

오래된 주택에 새롭게 피어난 디자인 허브

가장 활발한 도시 재활성화 지역 중 하나인 양평동은 대부분 준공업지역으로, 과거 철강과 제조를 하던 오래된 공장들과 노후화된 다세대, 다가구들이 섞여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동네에 디자인 회사인 닷츠(Dots)는 오래된 단독주택을 리모델링하여 회사의 사옥으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였다. 시각디자인 회사로서 그 업무의 특성상 수시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중요한 가치였고,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양한 구성원들이 시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것 또한 오랫동안 유지해 온 회사의 문화였다. 하지만 이에 반해 기존 건물이 갖고 있던 조건은 주택의 그것으로써, 각 층은 수직적으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었고, 층 안에서는 작은 여러 개의 방으로 공간이 구획되어 있었다. 또한 각 층의 작은 바닥면적은, 모든 구성원이 한 층에서 일을 하기가 어려운 조건이었다.

따라서 첫 번째 목표는 단절되어 있고 구획되어 있으며, 면적도 작은 각 층 바닥의 한계를 극복하고, 하나의 회사로서 전체를 하나의 공간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우선 지하부터 증축되는 3층까지의 4개 층을 수직적으로 연결하는 장치를 통해, 햇빛과 시선과 소리와 바람이 통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건물의 형태와 외피를 유지한 채 중간을 비워 내었고, 여기에 지하부터 3층까지 사람이 오르내리기 위한 계단을 최소한의 구조를 통해 만들었다. 이 공간은 사람의 이동과 함께, 시선과 빛과 바람과 소리를 통해 4개 층 전체를 이어주는 장치가 된다. 이 공간을 통해 지하에서는 하늘을 볼 수 있고, 3층에서는 지하의 누군가를 내려다볼 수 있으며, 2층에서는 바닥을 통해 보이는 아래층의 사람과 바닥에 비치는 하늘을 겹쳐볼 수 있는 환상적인 시각적 경험을 할 수 있다. 늘 서로 다른 층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을 시야 안에 둠으로써 수직적으로 분리되어 있되, 연결된 공간 안에 함께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기존의 건물에 새로운 구조와 재료를 더함에 있어, 둘 사이의 대비를 극대화 하는 방법으로 건물의 과거와 현재를 공존시키는 것이었다. 건물은 지어진 후 수십 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사용되어 왔으며, 따라서 안팎으로 처음의 재료가 거의 그대로 남아 있었다. 따라서 내부 공간은 새로운 기능에 맞게 구조와 공간을 새로 구성해야 하지만, 그러한 내부를 기존의 외피 안에 가급적 그대로 넣음으로써 이 건물이 갖고 있는 생성과 변화의 큰 두 가지 시점을 공존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내부공간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당시의 재료와 구축방식인 벽돌과 시멘트, 현재의 재료와 구축방식인 유리와 철골을 그대로 대비, 공존시킴으로써 그사이에서 오는 조화와 긴장감을 노출하고자 하였다. 이는 늘 새로움과 함께 사람의 감성을 함께 고민해야 하는 디자인 회사로서의 닷츠의 성격과 이어지는 특성이다.

건물을 외피만 남겨둔 채 사실상 두 동강을 내고 그 사이에 철골구조와 유리 벽과 바닥을 끼워 넣는 것은 무척 어려운 작업이었다. 하지만 그 덕분에 건축주들은 이 비워진 공간을 통해 4개 층 전체에 날씨의 변화와 자연의 풍요로움, 비치는 주변 골목의 풍경, 각 층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에너지들까지 많은 것들을 동시에 담아낼 수 있고, 그것들이 서로 겹치면서 만들어 내는 환상적인 이미지들을 통해 늘 새로운 시각적 자극을 갖게 되었다. 일상의 것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하는 것, 바로 닷츠와 우리가 함께 생각했던 가치이다.

JYA-RCHITECTS 사진 황효철


JYA-RCHITECTS
jyarchitects.com

JYA-RCHITECTS
JYA-RCHITECTS는 원유민, 조장희 2명의 파트너가 이끄는 젊은 건축사무소다. 하나의 ‘건축적 지향점’보다는 하나의 ‘건축집단으로서의 지향점’ 을 추구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차이가 늘 시도되기를 바라며, 그로부터 건축의 흥미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2013년에 젊은건축가상을 수상하였으며, 인테리어, 건축, 도시적 스케일 안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규모의 프로젝트들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Map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53길 33
건축가원유민 + 조장희(JYA-RCHITECTS)
건축주주식회사 닷츠
일시2024년 11월 1일 6:00PM
위치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53길 33
집합 장소건물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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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제주도 하우스오브레퓨즈, 테크캡슐 영상 공개일 2024년 11월 1일(금) 16:00 하우스오브레퓨즈의 공간은 공사가 중단된 이후의 시간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동안의 세월을 함께 공생해 온 존재들을 그대로 존중한다. 건축가 김정임(서로아키텍츠)은 중단된 시점의 구조체, 그 구조체에 뿌리를 내린 생명체, 그리고 다시 발견되기까지의 풍화 과정을 섬세하게 발굴하고, 이 작은 생태계에 매료되었던 의뢰인의 흥분을 차분하게 도닥여준다. 테크캡슐는 하우스오브레퓨즈에 내재되어 있는 시간성에 주목하여 공간에 덧입혀져 왔던 사연의 단서를 태동하는 현재 진행형의 생명력으로 재해석한다.    글 테크캡슐  총괄: 황지은 연출: 정동구 기획: 이다영 촬영: 이택수, 이정민  VR 웹퍼블리싱: 신종혁, 이용현 테크캡슐 테크캡슐은 공간 정보 기반 미디어 콘텐츠 창작 그룹이다. 다양한 배경의 구성원이 협업하여 공간과 장소에 대한 기록, 연구, 콘텐츠를 하나의 캡슐에 담아 제공한다. 정보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간 자산을 디지털 기법으로 축적하고 유통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단순한 공간 기록과 재현을 넘어서, 우리 사회가 직면한 공간적 과제를 발굴하고 장소의 맥락을 깊이 연구하여 입체적인 해석을 제시한다. 새로운 공간 수요와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기술의 혁신을 창출하는 순환 가치를 실천한다. 오픈하우스서울과는 지리적, 시간적, 감각적 영역을 확장하고 재구성하여 우리 도시 환경에 담긴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고 탐험하고자 한다.  테크캡슐 techcapsule.kr 테크캡슐 유튜브 채널 youtube.com 하우스오브레퓨즈 - 더하기와 빼기의 건축 오래된 것을 새로운 요구에 맞게 고쳐달라는 일은 언제나 반가운 제안이다.  대상물은 제주 중산간의 2차선 도로변에 20여년 간 버려져 있던 콘크리트 구조물이었다. 스파와 음식점을 하려고 짓다 만 것이라고 한다. 지붕과 프레임만으로 이루어진 구조물은 그 너머의 숲과 중첩되어 깊은 공간감을 만들고, 세월의 풍화를 겪은 흔적들과 자연과 인공의 경계를 지우며 파고든 식물들이 얽혀 그 자체로 엄청난 아우라를 뿜어내고 있었다. 오랜 봉인이 해제된 비밀의 공간을 탐색하며 매료되는 한 편, 어떻게 이 멋짐을 훼손하지 않으며 완성을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섰다. 건축주는 딱 맞는 느낌의 ’하우스오브레퓨즈 House of Refuge’라는 프로젝트 이름과 함께 지하에 전시 및 공연, 지상에는 간단한 식음을 위한 공간이라는 열려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기간과 공사비가 타이트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구조물이 갖고 있는 아우라를 지키기 위해 최소한의 개입을 통해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로 했다. 시작은 지하에 있던 나무 한그루였다. 원래 장비반입을 위해 슬래브를 뚫어놓은 곳인데 나무씨가 날아들어 자라고 있었다. 어두컴컴한 지하의 한 구석에서 마주한, 연하게 스며든 빛을 받고 있는 여린 나무에서는 태고적 야생같은 신비한 아름다움이 느껴졌다. 이 공간을 잘 살려 주동선의 흐름에 엮을 수 있도록 계획을 시작하였다. 새롭게 배치한 주차장에서부터의 진입동선과 전시를 관람한 진출 동선이 연속적인 시퀀스를 이루며, 사용자들이 이동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이벤트와 풍경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슬래브를 뚫고 계단을 삽입하여 입체적 연결 공간들을 만들었다. 주진입홀은 도로에서 인지가 잘 되도록 단순한 형태의 반투명 박공 매스로 계획하고 기존 구조물의 주출입구 캐노피를 철거한 부분에는 2층 슬래브의 1/4원형 라인을 살린 뾰족한 타원 모양(pointed elipse shape)의 철골프레임으로 만든 정원구조물을 삽입하였다. 철골의 단단한 선과 나무의 부드러운 선의 대비를 통해 독특한 풍경을 연출, 1층과 2층 테라스를 묶어주는 중심 요소가 되도록 의도한 것이다. 지붕과 프레임이 먼저 읽히는 성격을 유지하기 위해 적정 면적의 기능공간을 구조프레임 뒤로 삽입하고 그 외의 공간은 지붕이 있는 외부공간으로 처리하였다. 그 밖에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기존 공간의 볼륨에 맞게 기능을 재배치하며 계획해 나갔다. 높은 층고를 갖고 있는 기계전기실을 전시공간으로 만들고 기계전기실을 낮은 쪽에 잘 조정해 넣는 일 같은. 처음에 마음먹은 최소한의 개입은 이렇게 더하기와 빼기의 균형을 맞춰가며 완성되었다. 이 곳이 사람들에게 위안을 주는 도피처(house of refuge)로서 총체적 경험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되기 위해선 고정물인 건축은 배경이 되고 변화물인 주변자연과 콘텐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개관전시로 기획된 에릭오 감독의 레트로스펙티브 인 제주Retrospective in Jeju와 연수당 신준호 대표가 공들인 정원들이 그 역할을 훌륭하게 해내고 있다. ‘건축은 거들뿐’이란 말이 실감난다. 감사한 일이다. 글 (주)서로아키텍츠 사진 진효숙 (주)서로아키텍츠 seoroarchitec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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