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한남화원

유진상(스튜디오유진상)

2024년 10월 30일 3:00PM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5가길 21
참가비 10,000원
사진_신경섭
사진_신경섭

꽃잎 같은 기둥을 품은 한남화원
한남화원은 리움이 건너다 보이는 한남동 739-18 대지에 들어선 지하 3층, 지상 6층의 근린생활시설이다. 그 이름은 건축주가 건물 내부의 기둥들이 거리에서 보면 꽃잎처럼 보인다고 해서 지은 이름이다.

거리에 열린 건물
한남동의 이 거리에서 쉼을 얻으려면 커피라도 한잔할 여유가 있어야 한다. 뭔가 소비를 하지 않으면서 쉴 수 있는 곳은 차량들이 피해 가는 전봇대 옆이나 거리 끝자락의 오래된 주택 문 앞 계단 정도이다. 널찍한 곳은 모두 차를 위한 곳이다. 
새로 지어질 건물에 연남동 숲길처럼 사람들이 잠시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건축물 정면의 거리에서 양방으로 차량이 교차하면 사람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지 앞의 공간에 가상의 큰 공원이 있어 건물은 그 공원 모서리를 품고 지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건물은 두 구조물이 직각으로 맞닿으며 생긴 삼각형 공간을 품은 형태가 되었다. 삼각형 공간의 반은 주차장으로, 반은 지하 중정으로 나뉘고 그 경계와 거리 쪽으로 벤치를 놓아 지나가는 사람들이 잠시 앉아 쉴 수 있도록 했다. 건물 완공 후 가끔 건물 앞을 지나면, 거기 앉아 졸거나, 담소하거나, 책 읽는 사람들을 볼 수 있어 좋았다.    

햇빛이 드는 라운지 
대지는 북서쪽을 향해 오후에는 제법 햇빛을 오래 받고 있었다. 더구나 건물의 반은 서쪽을 향하게 되어 햇빛을 제어할 방법이 필요했다. 그리고 거리에서 사람들이 전면의 삼각형 공간을 건물 내부의 라운지로 삼아 천천히 건물로 진입하게 만듦으로써 건물이 작지 않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 건물 전면에 루버 역할을 하는 선스크린을 설치한다면 이 두 가지 요구를 충족할 것 같았다. 
난제는 초반에 수직으로 내려온 선스크린 입면이었다. 스크린이 거리와 건물의 연결을 차단하며 오히려 사람들을 들어오기 어렵게 만들 수도 있겠다 싶었다. 선스크린을 제거할 것도 고려했지만 결국 선스크린을 천 장막이 바람에 건물 안쪽으로 부풀어 들어간 모양으로 정리함으로써 해결점을 찾았다. 또한 부드럽게 안으로 밀려 들어간 선스크린 덕분에 건물의 정면이 사람을 품는 듯한 공간감을 가지게 되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공간
프로그램이 사라진 건물은 상상을 하게 만든다. 성수동의 대림창고나 어니언 카페처럼 공장이나 창고였던 장소에서 커피를 마시며 느낄 수 있는 감각과 유사하다. 그런 건물은 완전히 빈 공간보다 인테리어에 고민이 적어 보인다. 지난 세월의 흔적들이 공간에 남아 있는 이유일 거라고 생각했다. 
임차인들은 계약 후 임대 공간을 어떻게 자신의 목적에 맞는 공간으로 바꿀 것인가 고민한다. 나는 이 고민의 언덕을 조금이나마 낮추고 싶었다. 신축이지만 오래전에 지어진 창고나 공장처럼 공간에 지난 흔적들이 남아 있다면, 그것들을 고쳐서 쓰거나, 가구만을 놓고 바로 사용이 가능한 공간이 될 듯했다. 
1925년에서 1931년도 사이에 지어진 로테르담의 커피와 담배 공장이었던 판넬레 공장(Van Nelle Factory)의 사진들을 우연히 지인의 SNS에서 볼 수가 있었다. 팔각형 버섯 기둥들이 공간에서 구조와 인테리어의 역할을 하면서 만들어낸 공간이 인상적이었다. 이 기둥을 신축 건물에 도입해 보기로 했다.  
‘신축 공간을 미리 인테리어적으로 만들어서 내놓는다’는 것의 고민은 설계자가 어디까지 관여해도 되는가에 있었다. 너무 구체적인 디자인을 해 놓으면 사용자의 상상력을 제한하는 것 같고, 너무 일반적이면 디자인을 한 의미가 사라지는 그런 경계선이 존재했다. 
나는 신축공간 내의 팔각기둥과 노출콘크리트 벽면이 설계자와 아직 공간을 접하지 않은 사용자 상상력의 경계선에 있으리라 믿고 설계를 진행했다. 팔각기둥을 위로 약간 더 부풀려 공간을 지배하도록 하고, 벽면을 위아래로 나누어 각기 다른 노출로 마감하고 사이에 조명을 설치했다. 에어컨 설치 위치와 스프링클러, 그리고 전기와 기타 설비들도 공간을 바로 사용할 경우를 대비해 배치했다. 
건물이 완공되기 약 10개월 전쯤 1층 임차인을 현장에서 만날 수 있었다. 1층 기둥이 궁금해서 거푸집을 뜯자마자 영국에서 보러 오신 것이었다. 공간이 오래된 교회를 사용하는 숍 같다고 말씀하셨다. 
‘계약 후 바로 사용가능한 공간’ 설계 전략은 완공 전 80% 임대 계약으로 그 유효성을 어느 정도 증명해 냈다고 보여진다. 

스튜디오유진상 사진 신경섭


스튜디오유진상
groundsamuso.com

유진상
유진상은 스튜디오유진상(구 건축사사무소그라운드) 대표 소장이다.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동 대학원 도시설계, 한국전통건축을 수학했다. 삼우설계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 후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건축 & 도시 디자인 과정을 수료했다. 에머슨퍼시픽 리조트(현 아난티) 건축이사이자 마스터플래너로 역할 한 바 있다. 대표작으로는 웅진플레이도시 마스터플랜, 2030 목포 해안선 주변개발 마스터플랜, 목포 유달만호동 오거리 일원 활성화 마스터플랜, 한남화원, 한남그라운드, Jubilee church, Haiti Chapel, Haiti 기술학교 등이 있다. 

Map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5가길 21
건축가유진상(스튜디오유진상)
일시2024년 10월 30일 3:00PM
위치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5가길 21
집합 장소건물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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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노원 책상 (노원구청 로비 리모델링), 조윤희 + 홍지학(구보건축) 공공건축의 개입과 갱신 노원구청은 청사가 신축된 1990년 이후 여러 차례 증축을 거듭하면서 시간의 켜가 곳곳에 쌓인 건물이었다. 당시 청사 건축이 대부분 그렇듯이 계획적인 마스터플랜 없이 건물의 면적을 늘려온 터라, 전체 청사군의 허브 공간 역할을 해야 할 로비가 애매한 크기와 공간 구조로 중앙에 자리 잡게 되었다. 구청 마당의 지하주차장, 동 측의 보건소, ‘ㄱ’자 평면으로 돌출된 별관 등 복잡하게 얽힌 주변 건물과의 연계가 원활하지 않아서, 노원구청 건물군 전체의 중추적 공공공간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려웠다. 다양한 공공 기능의 건물이 혼재되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지는 않았지만, 이곳이 노원구민의 공적 삶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걸맞도록 공간의 구조와 흐름을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개입과 질서 ‘노원구청 로비 문화휴게공간 조성 공사’라는 복잡한 명칭의 공모전에서 시작된 본 프로젝트는 작은 볼륨의 로비 공간을 키우고, 내부에 북카페를 중심으로 구민들을 위한 휴게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공모전 지침서에 간단하게 서술된 개요와 달리, 복잡하게 얽힌 청사 건축물 군의 관계 속에서 건축가에게는 적절한 개입을 통해 질서를 잡아가는 고난도의 작업이 요구되었다. 1990년대 청사 건축은 지역사회에서 공공공간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채 실행되었기 때문에, 노원구청의 기존 로비 공간도 권위적인 공간 배치와 청사 각 부서의 오리엔테이션 기능에만 초점을 맞추어져 있었다. 시간이 흐르며 청사 로비가 담당하게 되는 다양한 서비스 기능이 추가되었고, 기존 로비는 질서를 잃은 채, 카페, 전시대, 홍보용 현수막, 민원서비스 키오스크, 휴식공간 등 온갖 요소들이 각자 큰소리를 내며 서로 충돌하는 환경이었다. 이에 우리는 문화와 휴게라는 기능을 더하는 동시에, 청사 단지를 연계하는 로비 공간의 정체성을 명료하게 구축하고, 적절한 질서의 스케일을 제시하여, 로비를 본 청사의 입구, 식당, 지하주차장, 신관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허브로 계획하려 하였다. 지역사회의 라운지가 되는 청사 로비 그 해결책으로 로비 문화휴게공간이 지역사회의 라운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다양한 필요로 청사에 방문한 주민들이 느슨하게 잠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건축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이렇게 열린 건축을 조성하기 위해, 우리는 이 장소를 ‘풍경을 발산하는 도시의 거실’이라고 이름 지었다. 도시의 거실이란, 도시 일부분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로비 문화휴게공간의 주재료 사용에 주의를 기울였다. 기존 청사 건물군은 백색 타일로 외장을 마감했기 때문에, 이와 이질적이지 않으면서, 유지관리의 측면도 고려하여 재료를 선택하였다. 밝은색의 테라코타를 오픈 조인트로 외벽 시공하였으며, 내부에도 동일한 재료로 벽체를 마감하여 외부와 내부, 도시와 공공건축의 연속성이 자연스럽게 확보되도록 하였다. ‘풍경의 발산’은 외부에서 들여다보이는 로비의 내부 풍경을 어떻게 틀 지을 것인가와 관계된다. 로비는 다양한 활동이 동시에 전개되는 장소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선명한 프레임에 담고 싶었다. 외벽체는 전체를 바닥으로부터 2.4m 들어 올리고, 그 하부에 32mm 두께의 광폭 슬라이딩 알루미늄 프레임 창호가 수평중간틀(transom) 없이 전체를 가로지를 수 있게 했다. 외벽 전체를 커튼월 아트리움으로 만들어 공간의 크기를 강조하기보다는 묵직한 테라코타 벽체 밑으로 기둥의 간섭없이 가로로 긴 풍경을 열어 두었다. 이는 구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보다 휴먼스케일에 가깝게 내부를 보여주고, ‘눈높이의 투명함’을 경험하도록 의도한 것이다. 가구로 만드는 건축 로비가 문화휴게공간으로서 작동하는 라운지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민들의 특정할 수 없는 다양한 공적 요구를 만족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는 현대건축가들에게 오랫동안 주요한 관심사로 자리 잡아, ‘특정한 불확정성(specific indeterminacy)’, ‘다원성(polyvalence)’ 등 여러 방식으로 개념화되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청사 로비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건축을 위하여, 비워두기보다는 일관된 언어를 사용하여 공간을 채워나가는 방식을 취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가구의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가구는 폭과 높이의 미세한 치수 변화만으로도 행위의 지원 가능성이 극적으로 변화되는 장치이기 때문에, 로비 공간이 프로그램에 따라 구획되지 않고 자유롭게 연계되는 열린 공간을 만드는 데에도 적합했다. 동일한 재료와 구법으로 제작된 가구들의 크기만을 변화시키며, 휴식을 위한 평상, 대기하는 벤치, 책을 읽는 테이블,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 음악을 듣는 의자, 책장, 카페의 카운터, 공연 관람을 위한 스탠드 등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가구의 유형을 정리했다. 도시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공공 청사도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담당하는 역할에 크고 작은 변화를 수반하였고, 건축도 이에 맞춰 변경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노원구청 로비 문화휴게공간 프로젝트는 도시에서 공공건축이 담당해야 하는 역할의 변화를 감지한 좋은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기존에 완성된 구조물의 사이를 파고들어 새로운 장소를 덧붙이는 것은 계획의 측면뿐 아니라, 시공에서도 무척 험난한 과정이었다. 하지만, 공공 청사가 지역사회의 라운지로서 기능한다는 것이 현대적 의미의 공공성을 고민해 볼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건축적으로 어떤 개입이 필요하고, 가능한지 숙고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었다. 글 구보건축 사진 텍스처온텍스처 구보건축 gubowork.com 노원구청 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437 개관 월 – 금 9:00~18:00  휴관 토, 일, 법정 공휴일 홈페이지 www.nowon.kr
VISIT YOURSELF BUNKER 대방 청소년 문화의 집, 조진만(조진만 건축사사무소) * 내부 엘리베이터가 없어 이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작구 대방동의 벙커는 조성 시기가 불분명한 군용 시설이다. 가로 45m, 세로 12m, 높이 10m의 지하 공간은 빼곡히 들어선 아파트단지 옆 대방 공원의 안에 조용히 묻힌 채 완전히 도시에서 숨겨진 공간이다. 군용 목적이 사라지자 한동안 주류업자가 와인 저장고로 쓰다 이후 공원의 관리용 자재창고로 방치되어 있었다. 주변에는 20곳의 학교들이 밀집한 곳이나 마땅히 청소년들을 위한 놀이 공간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에서 벙커를 활용해서 매력 있는 놀이터를 만들면 좋겠다는 기획에서 프로젝트는 출발하였다. 근래 벙커를 활용한 프로젝트들이 주목을 받은 것도 한몫했다. 제주도의 빛의 벙커라든지 여의도 벙커를 고친 갤러리가 그러한 사례이다. 하지만 모두 활용 면에서 정적이고 일방향적 관람으로 동적이고 활발한 공동체 소통 공간으로 활용된 적은 없었다. 벙커라는 비일상적이고 특수한 환경에 어떻게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함께할 수 있는 스포츠와 창작활동, 교육과 휴식을 위한 장소를 만들 것인지가 주어진 과제였다. 벙커라는 특별한 스케일의 공간이 가지는 특성을 활용해 모두에게 열린 ‘숲속, 우리들의 비밀기지’라는 주제 속에 입체광장, 길과 방들로 구성된 ‘작은 지하도시‘의 형식을 적용하였다. 도시의 형식이라는 것은 공적인 길과 광장을 따라 연결된 다양한 사적 용도의 방들은 시간이 흘러도 기본 골격은 유지한 채 다채로운 용도로 변용할 수 있다. 상하층으로 구획된 벙커의 바닥 일부를 해체하여 하나로 통합하고 다락을 매달아 세 개 층 공간의 깊이를 만들었다. 1층에는 가상현실을 접목해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ICT 스포츠시설과 다목적 공연장이 있다. 2층으로 가면 아이들이 다양한 모임과 미디어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들을 만날 수 있다. 3층 공중에 매달은 다락 카페는 공중정원을 품는다. 벙커의 앞마당에는 경사지를 활용한 ‘숲속 문화마당’이 생긴다. 녹지화된 스탠드와 앞마당은 공연, 휴식 등 다양한 의미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열린 쉼터이다. 글 조진만 건축사사무소 조진만 건축사사무소 jo-jinman.com BUNKER 대방 청소년 문화의 집 장소 서울특별시 동작구 여의대방로36길 71 대방청소년문화의집 개관 화~토요일 09:00~21:00, 일요일 09:00~18:00 휴관 월요일, 신정, 명절, 선거일은 정기휴관 문의  02-845-0924 홈페이지 bunker.or.kra
VISIT YOURSELF 윤슬: 서울을 비추는 만리동, 강예린(서울대 건축학과) + 이치훈(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 '윤슬: 서울을 비추는 만리동’은 도시의 창작자들의 프로그램이 수용가능한 열린 플랫폼이자, 도시와 사람을 비추며 새로운 보행자의 시선을 증폭시켜주는 광학 장치이다. 서울로 7017로 인해서 생겨나는 중요한 도시 경험은 고가를 올려다보고 도시를 조망하는 새로운 보행자의 시점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윤슬’은 만리동 뒤뜰을 오르내리는 사람들의 시각적인 도시 경험을 증폭시키는 장소다. 올려보고 내려보는 행위들 사이에 하나의 커다란 광학 장치를 두고, 사람들이 앞으로 변화될 만리동의 상들을 유희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윤슬’은 서울로 7017을 걷는 보행자들의 시각적 경험이 머무는 도착지이다. 새로운 높이에 만들어진 보행자의 시선은 만리동 광장에 이르러 작품 속으로 집중된다. ‘윤슬’은 보행자들이 작품의 내부로 자연스럽게 걸어 들어가도록 한다. 외부에서 내부로 걸어 들어가며 도시와 공원의 다양한 상이 맺히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윤슬: 서울을 비추는 만리동’은 도시경관을 다양한 상으로 반사하는 광학장치이다. 가까이 갈 수록 작품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점진적으로 도시 밖으로 보여진다. 작품의 깊숙한 내부는 비워진 공간과 휴식을 위해 앉아서 머물 수 있는 바닥이 펼쳐진다. 도시를 비추는 지붕과 비워진 공간에서 다양한 창작, 문화 행위들이 담겨진다. 야간에는 도시를 반사하던 거울이 빛을 내어 작품 내부를 밝힌다. 글 사진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SoA)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SoA) societyofarchitecture.com @soaseoul
VISIT YOURSELF 경리계단길, 류인근, 김도란, 정상경(요앞 건축사사무소) 고립된 경사지의 자생적 지속가능성 차가 닿지 않는 좁은 골목길에 위치한 땅, 경사지에 있는 땅, 인접한 건물이 경계를 침범해 있는 땅, 폭이 좁고 면적이 작으며 일조량이 적은 땅. 경리계단길의 대지는 이 모든 악조건을 가진 땅이었다. 이러한 난제 속에 ‘길’의 의미에 집중해서 건축물의 가치를 끌어올리고자 했다. 이태원의 골목길 대지의 위치는 경리단 골목길, 그중에서도 윗동네로 골목의 계단을 한참 올라가면 남산과 동네가 내려다보이는 곳이다. 동네 사람들이 위태위태하게 다니던 길과 옹벽, 그리고 계단이 있다. 우리가 설계한 계단은 고립된 경사지와 기존 동네의 모호한 경계를 이어주며, 지붕과 골목의 연장이 되기도 하며 계단의 관습적 정의를 넘어선다. 하지만 다양성이 존재하는 이태원의 흔한 계단 골목길에도 법규는 적용된다. 「건축법」에서 도로는 ‘보행과 자동차 통행이 가능한 너비 4m 이상의 도로’로 정의되며 대지는 도로에 2m 이상 접해야 한다. 도시와 건축물을 ‘사람’이 살아가는 바탕으로 보기보다 효율적인 차량 통행을 위한 기능적 대상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의 오래된 경사지에서 살아온 주민들도 새로운 건축을 시도하기보다 대부분 ‘대규모 재개발’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우리는 이러한 고립된 경사대지가 지속 가능하게 남아있을 수 있는 자생적인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도시의 계단이 건축의 계단으로 처음 대지에 갔을 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대지인지 확인하기도 어려웠고, 도로와 단차가 있어서 윗길에서는 보이지도 않았다. 지적상 도로는 끊어져 있지만 경리단길의 동네 사람들은 우리 대지의 아슬아슬한 계단으로 통행하고 있었다. 기존 길은 오랫동안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현황도로로 인정하고, 길의 중심에서 2m씩 밀어 4m를 확보해야 했다. 토지대장상 면적 100㎡에서 옆집으로, 도로로, 가각전제로(사실 가각전제의 법 취지는 차량 통행을 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결국 30평 땅에 10평 남짓을 계단길로 내주고 나서 20평의 땅에 설계를 시작했다. 면적은 줄었지만 더더욱 ‘길’이 가진 가치에 집중했고 그것이 건축의 모든 해결책으로 작용했다. 1층은 아랫길에서 진입하거나 윗길에서 한층 내려가 들어가고, 윗길에서는 바로 2층으로 연결되고 3층으로 올라가는 길이 열린다. 이곳은 삼거리 골목이었는데 이제 사거리가 되었다. 3층과 4층은 풍경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4층에서는 남산의 풍경이 열리기 시작한다. 5층부터는 계단이 방향이 바뀌며, 아랫길 더 먼 곳에서 길의 지층을 느낄 수 있도록 계단이 단면 방향으로 바뀐다. 엘리베이터가 없는 5층 건물임에도 외부계단은 심리적으로 더 낮게 느끼는 경향이 있어 층수를 잃어버리기도 한다. 경리단길에서 이어진 도시의 골목 계단길은 건축의 계단길로 변화하며 길의 경계는 흐릿해진다. 이 경계는 어느 곳에서나 점차적이며 계단이 가지는 다양한 층위로 도시를 만난다. 민간건축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계단의 변주가 곧 건축의 입면에서 도시의 입면으로 확장된다. 외피의 두 얼굴 경리계단길의 외피는 거칠다. 예전 도시의 골목길 담장들도 거친 질감이 많다. 담장의 거친 질감을 대지 내로 끌어 쓰고 그 거친 질감의 콘크리트를 파헤며 길을 내고 싶었다. 마치 장소의 부산물인 양, 지역성의 현재처럼 자연스러운 두 개의 질감을 대치시켰다. 기술적으로는 좁은 길에서 가설공사를 하기도 어려웠고, 외줄 비계를 설치할 수밖에 없어 외벽에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경리계단길에는 거푸집만으로 패턴 작업을 할 수 있는 패턴 콘크리트를 써서 작업의 공정도 줄이고 안정성 또한 확보했다. 건물계단길 측면에는 테라코타 타일을 붙였다. 손에 닿는 곳은 조금 더 소프트한 느낌의 재료를 사용하고 싶었고, 만져도 괜찮고 청소도 용이한 자재를 찾았다. 테라코타 타일은 벽과 바닥에 같은 색상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생산되는 몇 안 되는 재료 중 하나다. 게다가 타일을 붙이는 면에서는 계단길로 한 칸 물러나서 길 공간을 이용해 쌍줄 비계를 설치하고 붙임공정을 진행할 수 있었다. 구축과 재료 사용의 논리가 일치하는 순간이었다. 동등한 창의 비례 경리계단길의 긴 세로 창은 정사각형의 창과 대비된다. 멀리서부터 보이는 계단길 쪽 입면에는 폭이 좁고 긴 창을, 차가 다니는 윗길과 만나는 입면에는 가로가 넓은 창을 구성해 길을 지나는 차량과 사람들을 마주한다. 세로로 길게 반복되는 창은 협소한 건물 내부에 기다란 그림자를 드리우고, 남산과 경리단의 풍경을 들여온다. 건물 외부의 풍경이 내부와 긴밀하게 연결되며 공간이 연속되었으면 했다. 길가에 있는 여느 상점들처럼 외부의 풍경을 공유하며 협소한 내부를 극복하길 바랐다. 시공의 두려움 속 의외의 즐거움 협소하고 차가 닿지 않는 곳이라 공사계획을 세우며 견적을 내는 과정에 긴장감이 감돌았다. 가장 필요한 두 가지는 장비차량 위치를 정하고, 자재를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윗길에서 누구의 것도 아닌 자투리땅을 발견하고 차량을 임시로 주차할 수 있는 크지 않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대형장비는 아니지만 소소하게 장비를 들고 옮길 정도는 되는 공간이 운 좋게 하나씩 확보되면서 공사는 천천히 진행되기 시작했다. 상상 속에서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막상 지어지는 걸 눈으로 보니 작업자들도 수월하게 현장을 오기 시작하면서 시공의 속도를 낼 수 있었다. 어려운 땅일수록 구축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일이 평범한 땅보다 훨씬 더 소중하다. 디테일과 구축, 한계와 실험에 대한 생각이 명료한 덩어리와 물성으로 도시에 확고하게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게 되기 때문이다. 현장의 작업자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지어낸 경리계단길은 따뜻하지만 낯설다. 이 결과물 앞에서 예상보다 많은 도시적, 건축적, 기술적인 질문을 계속할 수 있게 된 것 또한 예상치 못한 즐거움이다. 예전 우리 도시의 건축물들은 숫자보다는 ‘골목 끝집’이나, ‘계단 위 붉은 대문집’처럼 그 특징적 모습으로 불렸다. 요즘의 주소나 층수, 호수 등에서 편리하게 쓰이는 숫자는 경리계단길 건물에서 난독을 불러온다. 이곳이 오래된 동네의 ‘계단 위 테라스 앞집’이나 ‘윗 계단길에서 내려오면 처음 보이는 가게’처럼 풍경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 계단은 끊임없는 탐구 대상이다. 사유와 공유 사이의 모호한 경계에서 우연한 만남을 촉발하며 도시로 뻗어나가는 파사드다. 경리계단길이 골목과 함께 천천히 오래오래 나이 들어가기를 바란다. 글 요앞 건축사사무소 사진 류인근 요앞 건축사사무소 yoap.kr
VISIT YOURSELF 마곡문화관, 안창모 + 최춘웅 양천수리조합 마곡문화관으로 거듭난 구 양천수리조합 내 배수펌프장은 1928년 6월 30일 준공되어 현존하는 근대 산업시설물 중 유일한 농업관련 시설물로서 2007년 11월 등록문화재 제363호로 등록되었다. 양천수리조합은 1923년 설립된 경기도 김포군 양동면 마곡리, 가양리, 등촌리, 염창리, 양서면 내발산리, 송정리, 방화리 내 총 595정보를 몽리구역으로 하는 수리조합으로, 총 길이 1680칸의 방수제를 축조하여 구역을 보호하였다.  1945년 해방 이후 그 기능을 계속 유지했으나, 1980년대 이후 주변 지역이 도시화하면서 1991년 용도 폐지되었다. 건축면적은 350㎡이며 22.5mx15.5m 크기의 콘크리트 기단부 위에 왕대공 트러스로 지붕이 구성된 목조 건축물이 보존 및 복원되었다. 배수장 내부에 수로가 관통하고 각 수로에 펌프가 설치되어 있었으나, 1993년 소유 기관인 한국농촌공사가 건축물을 임대하여 공장으로 활용되면서 기단부 부분이 복개되었고, 배수로 측 수로를 막고 있던 철재갑문들도 모두 사라졌다. 수직적 영역의 분리 건축적 복원과 더불어 배수펌프장의 농업 기반시설로서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을 본 과제의 중요한 목적으로 정했다. 지상 위로 드러나 있는 목조 구조체가 주변 지역을 향한 상징성과 실용적인 시설보호의 기능성을 위한 건축물이었다면, 지하 구조체는 배수펌프장의 실체로서 주변 지역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 복원되어야 할 역사의 흔적이라고 판단했다. 지하 구조체의 보존 상태는 물론 존재 여부에 대한 확증이 없었으나 문헌자료들에 의존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사라진 지하 공간을 다시 발굴하고 물의 공간으로 회복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목조 구조체가 중심이 되는 역사적 경관을 최대한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었다. 또한, 배수펌프장의 건축과 주변 조경을 다양한 시점에서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입체적 공간 조성을 가능하게 했다.  계획의 기본원칙으로 배수펌프장을 3개의 차별화된 수직적 영역으로 분리했다. 상부 목조건축물은 복원 영역으로 문화재로서 충실한 복원을 우선시하고, 기단부는 증축영역으로 자유롭게 변형했으며, 마지막으로 지하 공간은 발굴 영역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배수펌프장의 원도면과 기록 사진에 의거하여 지하에 숨어 있는 수로 및 콘크리트 지하 구조체를 발굴하고 내부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신축 당시 도면을 근거로 기본계획을 세운 후 정확한 상황 파악을 위한 발굴 작업 후 현황에 맞추어 계획을 보완했다.  지하 배수로는 문화재에 포함되지 않지만, 배수펌프장의 정체성 유지를 위해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하 공간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하는 것은 지상 구조체를 복원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방문객들은 물의 통로를 따라 배수펌프장을 경험하고 거친 표면의 물성과 천창으로 유입되는 빛의 조화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글, 사진 최춘웅 마곡문화관 개관 화-일 10:00 ~ 17:30 휴관 월요일 입장료 무료 문의 02-2104-9716 웹사이트 https://botanicpark.seoul.go.kr/front/lookaround/botanicGarden_03.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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