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한남화원

유진상(스튜디오유진상)

2024년 10월 30일 3:00PM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5가길 21
참가비 10,000원
사진_신경섭
사진_신경섭

꽃잎 같은 기둥을 품은 한남화원
한남화원은 리움이 건너다 보이는 한남동 739-18 대지에 들어선 지하 3층, 지상 6층의 근린생활시설이다. 그 이름은 건축주가 건물 내부의 기둥들이 거리에서 보면 꽃잎처럼 보인다고 해서 지은 이름이다.

거리에 열린 건물
한남동의 이 거리에서 쉼을 얻으려면 커피라도 한잔할 여유가 있어야 한다. 뭔가 소비를 하지 않으면서 쉴 수 있는 곳은 차량들이 피해 가는 전봇대 옆이나 거리 끝자락의 오래된 주택 문 앞 계단 정도이다. 널찍한 곳은 모두 차를 위한 곳이다. 
새로 지어질 건물에 연남동 숲길처럼 사람들이 잠시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건축물 정면의 거리에서 양방으로 차량이 교차하면 사람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지 앞의 공간에 가상의 큰 공원이 있어 건물은 그 공원 모서리를 품고 지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건물은 두 구조물이 직각으로 맞닿으며 생긴 삼각형 공간을 품은 형태가 되었다. 삼각형 공간의 반은 주차장으로, 반은 지하 중정으로 나뉘고 그 경계와 거리 쪽으로 벤치를 놓아 지나가는 사람들이 잠시 앉아 쉴 수 있도록 했다. 건물 완공 후 가끔 건물 앞을 지나면, 거기 앉아 졸거나, 담소하거나, 책 읽는 사람들을 볼 수 있어 좋았다.    

햇빛이 드는 라운지 
대지는 북서쪽을 향해 오후에는 제법 햇빛을 오래 받고 있었다. 더구나 건물의 반은 서쪽을 향하게 되어 햇빛을 제어할 방법이 필요했다. 그리고 거리에서 사람들이 전면의 삼각형 공간을 건물 내부의 라운지로 삼아 천천히 건물로 진입하게 만듦으로써 건물이 작지 않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 건물 전면에 루버 역할을 하는 선스크린을 설치한다면 이 두 가지 요구를 충족할 것 같았다. 
난제는 초반에 수직으로 내려온 선스크린 입면이었다. 스크린이 거리와 건물의 연결을 차단하며 오히려 사람들을 들어오기 어렵게 만들 수도 있겠다 싶었다. 선스크린을 제거할 것도 고려했지만 결국 선스크린을 천 장막이 바람에 건물 안쪽으로 부풀어 들어간 모양으로 정리함으로써 해결점을 찾았다. 또한 부드럽게 안으로 밀려 들어간 선스크린 덕분에 건물의 정면이 사람을 품는 듯한 공간감을 가지게 되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공간
프로그램이 사라진 건물은 상상을 하게 만든다. 성수동의 대림창고나 어니언 카페처럼 공장이나 창고였던 장소에서 커피를 마시며 느낄 수 있는 감각과 유사하다. 그런 건물은 완전히 빈 공간보다 인테리어에 고민이 적어 보인다. 지난 세월의 흔적들이 공간에 남아 있는 이유일 거라고 생각했다. 
임차인들은 계약 후 임대 공간을 어떻게 자신의 목적에 맞는 공간으로 바꿀 것인가 고민한다. 나는 이 고민의 언덕을 조금이나마 낮추고 싶었다. 신축이지만 오래전에 지어진 창고나 공장처럼 공간에 지난 흔적들이 남아 있다면, 그것들을 고쳐서 쓰거나, 가구만을 놓고 바로 사용이 가능한 공간이 될 듯했다. 
1925년에서 1931년도 사이에 지어진 로테르담의 커피와 담배 공장이었던 판넬레 공장(Van Nelle Factory)의 사진들을 우연히 지인의 SNS에서 볼 수가 있었다. 팔각형 버섯 기둥들이 공간에서 구조와 인테리어의 역할을 하면서 만들어낸 공간이 인상적이었다. 이 기둥을 신축 건물에 도입해 보기로 했다.  
‘신축 공간을 미리 인테리어적으로 만들어서 내놓는다’는 것의 고민은 설계자가 어디까지 관여해도 되는가에 있었다. 너무 구체적인 디자인을 해 놓으면 사용자의 상상력을 제한하는 것 같고, 너무 일반적이면 디자인을 한 의미가 사라지는 그런 경계선이 존재했다. 
나는 신축공간 내의 팔각기둥과 노출콘크리트 벽면이 설계자와 아직 공간을 접하지 않은 사용자 상상력의 경계선에 있으리라 믿고 설계를 진행했다. 팔각기둥을 위로 약간 더 부풀려 공간을 지배하도록 하고, 벽면을 위아래로 나누어 각기 다른 노출로 마감하고 사이에 조명을 설치했다. 에어컨 설치 위치와 스프링클러, 그리고 전기와 기타 설비들도 공간을 바로 사용할 경우를 대비해 배치했다. 
건물이 완공되기 약 10개월 전쯤 1층 임차인을 현장에서 만날 수 있었다. 1층 기둥이 궁금해서 거푸집을 뜯자마자 영국에서 보러 오신 것이었다. 공간이 오래된 교회를 사용하는 숍 같다고 말씀하셨다. 
‘계약 후 바로 사용가능한 공간’ 설계 전략은 완공 전 80% 임대 계약으로 그 유효성을 어느 정도 증명해 냈다고 보여진다. 

스튜디오유진상 사진 신경섭


스튜디오유진상
groundsamuso.com

유진상
유진상은 스튜디오유진상(구 건축사사무소그라운드) 대표 소장이다.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동 대학원 도시설계, 한국전통건축을 수학했다. 삼우설계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 후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건축 & 도시 디자인 과정을 수료했다. 에머슨퍼시픽 리조트(현 아난티) 건축이사이자 마스터플래너로 역할 한 바 있다. 대표작으로는 웅진플레이도시 마스터플랜, 2030 목포 해안선 주변개발 마스터플랜, 목포 유달만호동 오거리 일원 활성화 마스터플랜, 한남화원, 한남그라운드, Jubilee church, Haiti Chapel, Haiti 기술학교 등이 있다. 

Map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5가길 21
건축가유진상(스튜디오유진상)
일시2024년 10월 30일 3:00PM
위치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5가길 21
집합 장소건물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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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T YOURSELF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동양화가 청전(靑田) 이상범이 살았던 집이자 화실인 이곳은 2005년 등록문화재(제17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가옥은 서울시가, 화실은 종로구가 소유해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방문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가옥은 1930년대 누하동을 비롯하여 경복궁 서쪽 지역에 형성되었던 도시형 한옥 건물로 이상범 화백이 43년간 거주한 곳이며 희소성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된다. 또한 화실은 이상범 화백이 화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이상범 화백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는 곳으로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있어 가옥과 함께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청전양식’이라는 자신만의 화법을 전개하던 산수화가인 이상범은 1942년부터 1972년 작고할 때까지 누하동 가옥에서 살았으며 배렴과 박노수 등이 배출되었고 그의 전성기 작품이 거의 이곳에서 완성되었다. 주택은 ㄱ자 안채와 ㅡ자 행랑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근대 도시한옥이지만 드물게 부엌에 찬마루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집, 최근 종로구립미술관으로 변신한 박노수 가옥과 함께 서촌의 근대 예술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다. 글 서울시 사진 문화재청 누하동 이상범 가옥과 화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31-7, 31-8 (누하동) 개관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30-17:30 휴관 월요일 문의전화 02-733-2038 + 참고자료 문화재청: korea/heritage
VISIT YOURSELF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 최욱(원오원 아키텍스) 시장공관을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 센터로 리노베이션한 것이다. 1941년에 준공된 적산가옥(옛 시장공관)의 외관은 당시 근대식 일본 본토 주택의 전형을 갖추고 있으나 구조 및 벽체 구성 등의 기술적인 부분은 재래식 구법과 한국인의 솜씨 등이 혼재된, 일본에서는 보기 어려운 혼합형 건축물이다.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 계획은 세계유산제도를 존중하여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리노베이션하였다. 원형에서 증·개축된 부분은 제거하여 원형 배치 회복을 원칙으로 한다. 기둥 및 천장 등의 주요 부재의 원형은 보존하고 구조보강용 부재와 기타 새로운 재료는 원형의 구조, 구법 및 재료와 구별되도록 한다. 대지와 건물의 관계를 유지하되, 지속가능한 사용을 위하여 사회적으로 유용한 목적을 위한 활용(전시안내센터로서의 기능)을 추구한다. 글 원오원아키텍츠  사진 ONE O ONE factory 원오원아키텍츠 101architects.com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센터 전시관 관람 화-일 9:30~17:30 센터 개방 화-일 9:00~21:00 휴관 월요일, 공휴일 문의 02-766-8520 소개 seoulcitywall.seoul.go.kr/content/109.do 최욱 1963년생.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이탈리아 베네치아 건축대학(dottore in arch.)에서 건축설계 및 이론을 공부하였고 macdowell colony (u.s.a.), Valparaiso foundation (spain)에서 펠로우쉽을 받았다. 현재 ONE O ONE architects의 대표이다. 2006년 베니스 비엔날레, 2007년 선전-홍콩 비엔날레에 초대되었으며 대표작으로 학고재 갤러리, 두가헌,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현대카드 영등포 사옥 등이 있다.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2013 DFAA(Design For Asia Awards)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현대카드 영등포 사옥으로 2014 김종성 건축상을 수상하였다.
VISIT YOURSELF 한내 지혜의 숲, 장윤규 + 신창훈(운생동 건축사사무소) 지역문화재생 이제 서울의 도시재생은 도심 중심의 거창한 도시 구조나 도시 블럭을 개발하고 변화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작은 지역, 작은 동네를 이해하고, 버려지고 소외된 장소를 찾아내서 재생(Regeneration)함으로써 도시인의 직접적인 삶과 사회적 연대를 회복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작은 공간인 한내 지역 주민커뮤니티 공간을 통해서 지역문화를 재생하려는 제안이다.  한내근린공원은 중랑천변과 나란히 자리잡은 자연체육공원이다. 대지는 한내근린공원의 초입에 위치하며 오래전부터 고장이 나고 버려진 분수대가 방치되어있어 지역주민들과 공원 사이의 단절된 공간이었다. 또한 이 지역은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주거집중지역이지만 주민과 아이들을 위한 문화공간이 부재하였다. 버려진 공공공간을 재활하여 한내근린공원의 활기를 되찾고, 작은 주민커뮤니티를 매개로 하여 지역문화와 자연공원을 결합시키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공간을 구성하고자 했다. 내부로부터의 건축 공간을 이루는 기본단위는 책꽂이 벽(wall)인 가구적 구조로부터 시작한다. 책꽂이 벽은 공간을 구성하는 구조이면서 분할하고 배분하는 장치이다. 과거의 벽이 구조적 한계에 의해서 고전적이며 공간적 소통을 막아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면, 우리가 제안하는 책꽂이 벽은 유동하는 공간으로 구성하여 서로 소통하여 통합되고 혹은 적절이 독립되는 이중적인 미로 구조를 재현한다. 책꽂이 벽의 배치와 크기는 프로그램 배치와 구조의 적용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했는데 즉, 가구와 공간과 구조의 조화를 실현하려 하였다. 100평이 안되는 작은 복합문화공간이지만 이곳에 오는 다양한 계층의 마을사람들은 유동하는 공간 곳곳에서 자신들의 목적과 유목성을 동시에 경험한다. 작은 공간은 통합적이며 순환적 공간을 통해 규모의 작음을 극복하고 다변적 가치의 공간으로 발전한다. 지붕을 이루는 삼각 프레임은 책꽂이 벽의 연장이며 미로와 같은 지붕 형태의 다양한 겹침은 그 사이로 자연의 빛을 받아들이는 틈새의 장치라 볼 수 있다. 다중적 코드의 미로공간이 자라나는 지역주민과 아이들의 상상과 창의 그리고 즐거움을 자극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글 OHS 사진 윤준환   운생동건축사사무소  usdspace.com   한내 지혜의 숲 장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마들로86(월계동) 한내근린공원내 개관 월-금 도서관   09:00∼18:00, 토 09:00∼17:00         지역아동센터  학기중 10:00∼19:00, 방학중 09:00∼18:00 휴관 매주 일요일, 법정공휴일, 임시공휴일 문의 02-979-7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