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유스퀘이크

조병수(BCHO Partners)

2024년 10월 30일 10:00AM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7-3
* 유아 동반 불가능 프로그램
참가비 10,000원
사진_황우섭
사진_황우섭
사진_황우섭

* BCHO Partners 오픈스튜디오를 포함해 건물 곳곳을 돌아보는 여정입니다.
* 관람동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의동 마을마당(집합) → 유스퀘이크 → 막집 → 온그라운드(시간 내 가능 시)

* 부분적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을 수 있어 안전상의 이유로 유아 동반 불가능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통의동 유스퀘이크 프로젝트는 리노베이션된 건물 A, B동, 신축된 C동까지를 아우르는 갤러리 공간이다. 세 건물은 동일한 건축주로, 세 건물 모두 전시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세 건물의 형태나 성격은 모두 다 달라 보일 수 있으나, 건물 간, 외부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열어주어 세 건물이 하나의 복합 문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통의동에서 펼쳐지는 옛것과 새것의 대화

유스퀘이크 A동: 기존 건물 형태 보존하기 
A동은 대한제국 마지막 황세손 이구의 진화랑 건물로서, 역사적으로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건물이었기에, 재생을 고려하였다. 이 건물은 외부와 단절되어 있고 폐쇄적이었기에, 외부로부터의 보행자들의 접근이나 소통이 어려워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기존 건물의 경계는 유지하되, 벽을 허물고 마당을 형성하여 내부로의 유입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고자 하였다. 갤러리의 중정으로만 사용되었던 마당은 외부 길로 열리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환대의 공간이 되었다. 마당 공간은 내부의 전시 공간을 확장하여, 외부 전시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는데, 개비온 위에 놓인 돌의 음영 플레이가 전시가 없는 평소에도 풍부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내부의 개구부 크기를 확장하여, 외부에서도 내부의 공간을 쉽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공간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내외부의 적극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지붕의 기존 목구조는 그대로 유지하되 마감재만 유리로 교체하여 적극적인 채광 유입으로 시간과 계절에 따라 공간이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하였다.

유스퀘이크 B동: 과거와 미래의 형태가 공존하기
용도를 다르게 사용함에 따라 건물 전체를 철거하고 신축을 하는 대신 용도에 맞게 수선해서 사용하는 것이 과거와 미래를 하나의 형태로 어우러지게 하여 더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A동의 재생에서부터 시작한 건물 재생은, B동으로도 스며들었다.
저층부는 근생, 고층부는 주거로 이용되고 있던 건물이라 개구부가 많았기 때문에 전시 용도의 목적에 맞게 불필요한 창들은 막을 필요가 있었다. 또한 창과 다양한 요소들이 무질서한 상태로 통일감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마감재를 탈거하고 콘크리트면을 정리하여 깔끔한 표면을 구현하였다. 기존에 창호가 있던 개구부는 벽돌로 막은 후, 시멘트 몰탈로 미장을 하고 폴리싱하여 매끈한 콘크리트 질감을 적용하였다. 이로 인해 기존 골조에 콘크리트 면 정리를 한 부분과 새로운 마감이 대비되며, 재질감의 차이를 주는 동시에 콜라주 형식의 흥미로운 입면 형태가 완성되었다. 경복궁과 도심의 풍경을 담을 수 있는 자리에는 큰 개구부를 형성하여, 전시 시에도 적절한 채광과 풍경이 들어오도록 하였다.  
또한, 건물의 비례를 고려하여 지나치게 높았던 파라펫을 낮추고, 개방감 있는 개비온 난간으로 마감하여 적절한 비율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루프 층에서의 전망을 확보하고, 루프 공간의 활용을 장려하는, 보다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1층은 A동과 마찬가지로 보행자의 유입과 소통을 고려하여 벽을 허물고 열린 공간으로 바꾸었다. 특히, A동과 연결되는 B동의 마당부는 A동의 헤링본 패턴의 적벽돌을 적용해 주어 공간의 연속성을 꾀하고자 하였다. 
 
통의동 유스퀘이크 C동 
A, B 동을 재생하여 전시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다 보니, 다양한 전시를 위한 층고의 제약이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전시 공간과 사무실로 이용할 C동은 신축을 하기로 하고 C동 건물 지하 1층과 지상 1층은 충분한 층고를 주었다.
마당의 은행나무가 이 대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였기 때문에 건물의 형태는 최대한 단순하고 심플하게 계획하여 은행나무가 돋보일 수 있도록 하였다. 추후 마당에서 이벤트 시 정면 파사드를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출콘크리트 위 폴리싱으로 마감하였다. 
1층은 전시 공간인 만큼 정면의 복잡한 도로가 보이지 않되, 외부 정원이 내부로 확장되어 들어올 수 있도록 벽을 60cm 들어 올려 답답함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2, 3층은 사무실 공간으로 적절한 채광과 자연환기를 고려함과 동시에 은행나무를 프레임에 담아 감상할 수 있도록 정면에 2.3m × 2.3m 정방형으로 개구부를 내주었다.

BCHO Partners 사진 황우섭
    
 
BCHO Partners
bchoarchitects.com
사진_김재경

조병수
조병수 조병수건축연구소(BCHO Partners) 대표다. 1994년 건축연구소를 개소한 이후, '경험과 인식', '존재하는 것, 존재했던 것 ',‘ㅡ’자집과 ‘ㄱ’자집, '현대적 버내큘러', '유기성과 추상성’등의 테마를 가지고 활발히 활동해왔다. 하버드대학교, 독일 국립 대학교 카이저스라우테른과 연세대, 몬태나대 등을 포함한 여러 대학에서 설계와 이론을 가르친 바 있으며 2014년에는 덴마크 오르후스 대학교 석좌교수를 역임하였다. 대표작으로는 Kiswire Center, F1963, 남해 Linear Suite 호텔, 퀸마마, ‘ㅁ’자 집, 트윈트리 프로젝트, ‘땅집’ 등이 있으며, 한국건축가협회상, 아천상, 김수근 문화상, 다수의 미국건축가 협회상 등을 수상했다.

 

Map서울시 종로구 통의동7-3
건축가조병수(BCHO Partners)
일시2024년 10월 30일 10:00AM
위치서울시 종로구 통의동7-3
집합 장소통의동 마을마당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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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ABORATION 테크캡슐 테크캡슐 테크캡슐은 공간 미디어 콘텐츠 스타트업입니다. 디지털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건축과 도시 공간을 창의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고 계획할 수 있는 지식서비스를 제공합니다. VR/AR, 디지털 트윈,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등 공간 기반 혁신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도시 건축 기록화 및 디지털 재현,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디지털 아카이브 개발 및 컨설팅을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대 다양한 공간 자산을 디지털 기법으로 축적하고 유통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공익을 추구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정보연구실에서 태동한 실험실벤처로서 연구와 교육 과정에서 생산된 지식이 사회 현장에서 검증되고 사회의 현안이 새로운 기술 수요를 창출하는 순환 가치를 실천합니다. 청계천 일대 도심제조업 기록화 사업 컨소시엄에서 3D 공간 스캔 조사를 수행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VR 시노그래피와 미디어 아트로 전시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오픈하우스서울 2022에서는 디지털 공간 기록과 VR을 통해 장소 경험을 확장하는 시도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대표: 황지은  제작 이사: 정동구 프로듀서: 이택수, 방나영   테크캡슐 웹사이트  https://techcapsule.kr 테크캡슐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TechCapsuleKR
SPECIAL 건축가특집, 김정임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의 주제는 <일상의 공간, 위로의 도시>이다. 집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무실, 학교와 같은 일상의 공간을 주목한다. 공간에서 얻는 작은 위로는 일상을 버티는 힘을 주기도 한다. 도시에서 만나는 사소한 장면과 우리를 머물게 하는 뜻밖의 장소에서 위로를 얻기도 한다. 한강 다리를 건너며 보는 노을, 작은 공원의 벤치, 사람들의 웅성거림이 쏟아지는 로비, 잠시 숨어들던 구석진 공개공지, 빛이 쏟아지는 복도, 하늘을 바라보던 테라스와 루프탑 등 일상의 건축/도시에서 당신이 위로를 얻는 공간/장소는 떠올리며,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서울을 거닐고 일상의 공간을 방문하며, 일상을 담고 위로를 건네는 건축과 도시를 만나보고자 한다.   그와 함께 올해 스페셜은 김정임 건축가 특집을 진행한다. 건축가 김정임(서로아키텍츠)은 오피스, 학교, 노인시설 등 우리 삶과 밀접하지만, 미처 손길이 닿지 않는 공간에 관심을 두고, 소통하는 건축을 만들어가고 있다. 서울스퀘어 같은 1조 규모의 대형 오피스 프로젝트부터 SK D&D와 같은 인테리어 규모의 오피스 플래닝까지, 스케일 차이를 넘나드는 그의 작업에는 움직임에 대한 고려와 생활의 감각이 체화되어 있다. 도시와 건축의 경계 없는 접근만큼이나 건축과 인테리어의 경계 없는 통합적인 설계를 보여주는 건축가 김정임의 작업에서 우리 삶에 필요한 공간의 가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글 임진영 사진 studio texture on texture SPECIAL 작가 특집 김정임((주)서로아키텍츠) INTERVIEW | 김정임  OPENHOUSE 10월 26일(토) 14:00 | NEW논현사옥_ 김정임 10월 28일(월) 15:00 | 누디트 서울숲_ 김정임 10월 30일(수) 13:30 | 마곡하늬중학교_ 김정임 10월 30일(수) 16:00 | 양천근린공원 책쉼터_ 김정임 OPENSTUDIO 11월 01일(금) 16:00 | 서로아키텍츠_ 김정임 디지털기록화작업│ 3D Scan VR 11월 01일(금) 16:00 | 제주도 하우스오브레퓨즈(영상 공개일)_ 테크캡슐 VISIT YOURSELF | 넘은들공원 책쉼터_ 김정임 김정임 김정임은 (주)서로아키텍츠(Seoro Architects) 대표다.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20여 년간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고, 2012년 서로아키텍츠를 개소해 마스터플랜과 건축 설계, 인테리어 디자인, 오피스플래닝 등 다양한 스케일의 작업을 해오고 있다. 현대사회를 구성하는 요소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고찰하고 다양한 사용풍경을 담는 총체적 환경(holistic environment)을 만드는 것에 흥미가 있다.  대표작으로는 서울스퀘어, 제일기획 본사 리뉴얼, NEW논현사옥, 한남 라테라스, 양천공원 책쉼터, 하우스오브레퓨즈_제주 등이 있으며 배재대 하워드관, 라테라스 한남으로 건축문화대상을, 애월_펼쳐진집으로  제주건축문화대상, 양천공원 책쉼터로 서울시 건축상과 대한민국공공건축상 대상을 받았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시교육청 ‘꿈을 담은 교실만들기 사업’의 총괄건축가로 활동하며 교육공간혁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끌어냈으며, 서울시 공공건축가 및 건축정책위원, 국가건축정책위원 등을 역임하며 공공분야에서의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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