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정유헌(停庾軒)

이승호(리아 아키텍츠)

2024년 10월 26일 1:00PM
서울특별시 광진구 영화사로 51
참가비 10,000원
사진_노경
공사 전 모습(사진_이승호)
사진_노경

45년 된 추억의 집을 기초로, 새 집을 써내려가다

도시는 최대한의 건폐율, 용적률로 채워진 중소규모의 주택들이 대부분이라 밀도가 높고 건물 간의 거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다가구, 다세대주택들이 즐비한 주거지역, 그 가운데에 정유헌(停庾軒)이 위치해 있다. 건물의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5층이고, 제2종 근린생활시설 및 다세대 주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로와 접해 있는 지하 1층(주차장, 근린생활시설)을 통해 정유헌에 접근할 수 있다.
정유헌은 노후화된 옛집을 철거하고 다시 신축한 집이다. 철거 전 옛집은 동네에서 얼마 남지 않은 마당이 넓고, 나무가 많은 2층 단독주택이었다. 자연환경을 잘 유지한 덕에 지역에서 나무 많은 집으로 불리거나 주변 아차산에서 새들이 자주 찾아오는 집이었다. 건축주는 건폐율, 용적률은 확보하되, 자연환경을 다시금 조성하여 이전처럼 새들이 찾아오고 풀벌레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집을 원했다. 
정유헌은 빽빽한 도심 속 쉴 수 있는 여백을 만들고, 새로운 요소를 구축하여 중소규모 주택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했다.

공간과 기억, 행위
이 대지는 건축주 가족이 4대에 걸쳐 45년간 살았던 터로 이전 집의 노후화로 새로운 삶의 모습을 담기 위해 신축을 하게 되었다. 건축주는 옛집의 모습은 없어지지만, 이 터에서의 ‘기억’들과 내·외부 공간에서의 ‘경험’들이 새로운 태도로 변환되어 이어져 가길 바랐다. 기억은 과거-현재-미래를 연결해 주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신축이긴 하지만, 오랫동안 한 지역에 자리한 옛집에 대한 기억을 통해 새집과의 연결점을 만들고자 했다. 옛집의 요소들(old) 중 어떤 것을 새롭게 변환할 것인지 고민했다. 옛집의 1층 마당, 조경, 2층 베란다 등에 대한 기억과 행위들은 새집을 계획하는데 많은 영감을 주었다. 이 요소들은 이 집의 나이만큼 가족의 역사가 담겨있었다. 기단부, 주차장, 주 출입구는 옛집의 맥락을 고려하였고, 이전의 수평적인 넓은 마당은 수직적인 베란다, 발코니로 변환되어 각 세대의 작은 마당으로 계획되었다. 특히 건축주가 거주하는 3층 베란다는 옛집 베란다의 크기를 고려하였고, 계절별 놀이, 빨래 건조, 김장, 캠핑 등 기존 집에서의 기억과 행위들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이전 앞마당에는 단풍나무, 측백, 라일락 등이 심겨 있어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신축하면서 새로운 식재를 심기도 했지만, 기존에 있던 수종들을 1층 정면부, 측면부의 테라스, 후면부의 중정 등에 분산 배치했다. 또한 기존 정원석들을 남겨두어 옛집의 기억과 행위들을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자연과의 접점
중정, 공용공간(계단실, 홀), 외부 데크을 통해 자연과의 접점을 모색하며 건축과 사람, 자연이 소통하는 방식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했다. 1층 북향에 위치한 중정은 건물 내부 깊숙한 곳까지 자연광을 유입시키고, 건물 내 공기를 순환하게 하여 밝고 쾌적한 환경을 만든다. 중정은 도심 속 틈을 만들면서 거주자와 지역 주민들에게 쉼을 주는 구심점이자 정유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지하 1층부터 5층까지 연결되어 있는 공용공간(계단실, 홀)은 단순한 수직 이동을 넘어 걷고 멈추어 명상, 사색을 할 수 있는 산책로와 같은 공간이 되도록 했다. 1~3층 계단실은 중정과 연결하여 실내와 외부 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자연을 더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했고, 3~5층 계단실, 홀은 천창, 고측창을 통해 계절과 날씨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북쪽에 이웃한 집과 맞닿아 있어 답답했던 공간은 다양한 창을 통해 들어온 빛으로 환해지고, 콘크리트 벽에 비친 빛과 그림자는 차가운 콘크리트의 물성마저 잊게 한다. 공용공간에서 거주민들은 자연의 풍경을 느낄 수 있다.
각 층의 외부 데크는 작은 마당 역할을 하는데, 식물을 가꾸거나,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놀이를 하는 등 계절, 날씨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외부 활동을 하며 자연환경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다층적 관계의 연결
건물의 파사드는 도시와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건물의 얼굴이자 고유한 정체성을 나타내고, 도시의 풍경을 구성하며, 도시민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보행자와의 관계에서 파사드는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공간을 인지하게 하며, 도시에 대한 기억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유헌의 파사드를 계획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인지, 기억, 연결’이었다. 대지는 지리적으로 삼거리에 위치하여 어디에서도 인지하게 되며, 보행자로 하여금 건물을 기억하고 동선을 유도하고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건물의 매스는 도로의 형태와 흐름을 고려했고, 매스의 볼륨감과 곡선이 잘 표현되도록 STO외단열시스템을 마감재로 선택하여 흰색(매트 질감)/검은색(러프 질감)으로 대비하여 적용했다. 건물을 쉽게 인지・기억하게 하며, 햇빛의 위치와 밝기, 계절, 시간에 따라 다른 풍경을 만들어 낸다. 저층 기단부는 노란나무대문집이라 불리던 이전 집의 맥락을 고려하여 송판노출콘크리트로 마감했다.

공동주택에서의 삶은 공동체보다는 가족, 개인 생활 중심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회적, 개인적으로 적정한 거리가 필요한 시대가 되면서 개인 중심의 생활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인간은 결국 사회적인 동물로 공동체-가족-개인 간의 적정한 관계를 형성하고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유헌에서는 건물 내부와 외부, 건물과 도시,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등 다양한 요소를 연결하여 통합적인 공간을 제안했다. 세대 간의 프라이버시는 존중하되, 적정한 거리를 유지해 거주자들에게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자 했다. 각 층에 한 세대만 거주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공용공간, 현관, 거실, 외부 데크(테라스)를 하나로 연결해 수평적 순환구조로 계획했다. 또한 외부 데크는 개인의 공간이면서 다른 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반공공공간의 역할을 한다. 동네의 풍경을 감상할 수도 있고, 다른 층의 거주자와 인사 나눌 수 있어 사람들의 심리적, 사회적 연결을 꾀했다.

리아 아키텍츠 사진 노경


리아 아키텍츠
liaa-architects.com

이승호
이승호는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조성욱 건축사사무소 등에서 실무경험을 쌓았다.
2018년부터 리아 아키텍츠(LiAA_architects)를 운영하고 있으며, 도시, 건축, 자연, 사람, 사물 등 상호 간의 관계성과 대지의 장소성에 대한 관심을 두고 건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작업으로 중곡동 정유헌, 미사 근린생활시설이 있다. 현재 동양대학교 디자인학부에서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설계: 리아 아키텍츠(이승호)
위치: 서울시 광진구 영화사로 51 
용도: 제2종 근린생활시설 및 공동주택(다세대주택)
대지면적: 298.20 ㎡
건축면적: 176.09㎡
연면적: 790.49㎡
규모: 지하 1층, 지상 5층
높이: 18.78m
주차: 6대
건폐율: 59.05%
용적률: 192.42%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STO외단열시스템, 송판노출콘크리트
내부마감: 친환경수성페인트, 노출콘크리트, 실크벽지, 포세린타일, 강마루, 콘크리트폴리싱
구조설계: 터구조(주)
기계·전기설계: (주)성지이앤씨
시공: (주)우리마을에이엔씨
조경: 조경상회 스튜디오엘
의뢰인: 한강23 (개인건축주 9명)
Map서울특별시 광진구 영화사로 51
건축가이승호(리아 아키텍츠)
일시2024년 10월 26일 1:00PM
위치서울특별시 광진구 영화사로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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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ABORATION 테크캡슐 테크캡슐 테크캡슐은 공간 미디어 콘텐츠 스타트업입니다. 디지털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건축과 도시 공간을 창의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고 계획할 수 있는 지식서비스를 제공합니다. VR/AR, 디지털 트윈,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등 공간 기반 혁신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도시 건축 기록화 및 디지털 재현,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디지털 아카이브 개발 및 컨설팅을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대 다양한 공간 자산을 디지털 기법으로 축적하고 유통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공익을 추구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정보연구실에서 태동한 실험실벤처로서 연구와 교육 과정에서 생산된 지식이 사회 현장에서 검증되고 사회의 현안이 새로운 기술 수요를 창출하는 순환 가치를 실천합니다. 청계천 일대 도심제조업 기록화 사업 컨소시엄에서 3D 공간 스캔 조사를 수행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VR 시노그래피와 미디어 아트로 전시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오픈하우스서울 2022에서는 디지털 공간 기록과 VR을 통해 장소 경험을 확장하는 시도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대표: 황지은  제작 이사: 정동구 프로듀서: 이택수, 방나영   테크캡슐 웹사이트  https://techcapsule.kr 테크캡슐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TechCapsuleKR
SPECIAL 건축가특집, 김정임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의 주제는 <일상의 공간, 위로의 도시>이다. 집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무실, 학교와 같은 일상의 공간을 주목한다. 공간에서 얻는 작은 위로는 일상을 버티는 힘을 주기도 한다. 도시에서 만나는 사소한 장면과 우리를 머물게 하는 뜻밖의 장소에서 위로를 얻기도 한다. 한강 다리를 건너며 보는 노을, 작은 공원의 벤치, 사람들의 웅성거림이 쏟아지는 로비, 잠시 숨어들던 구석진 공개공지, 빛이 쏟아지는 복도, 하늘을 바라보던 테라스와 루프탑 등 일상의 건축/도시에서 당신이 위로를 얻는 공간/장소는 떠올리며, 올해 오픈하우스서울은 서울을 거닐고 일상의 공간을 방문하며, 일상을 담고 위로를 건네는 건축과 도시를 만나보고자 한다.   그와 함께 올해 스페셜은 김정임 건축가 특집을 진행한다. 건축가 김정임(서로아키텍츠)은 오피스, 학교, 노인시설 등 우리 삶과 밀접하지만, 미처 손길이 닿지 않는 공간에 관심을 두고, 소통하는 건축을 만들어가고 있다. 서울스퀘어 같은 1조 규모의 대형 오피스 프로젝트부터 SK D&D와 같은 인테리어 규모의 오피스 플래닝까지, 스케일 차이를 넘나드는 그의 작업에는 움직임에 대한 고려와 생활의 감각이 체화되어 있다. 도시와 건축의 경계 없는 접근만큼이나 건축과 인테리어의 경계 없는 통합적인 설계를 보여주는 건축가 김정임의 작업에서 우리 삶에 필요한 공간의 가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글 임진영 사진 studio texture on texture SPECIAL 작가 특집 김정임((주)서로아키텍츠) INTERVIEW | 김정임  OPENHOUSE 10월 26일(토) 14:00 | NEW논현사옥_ 김정임 10월 28일(월) 15:00 | 누디트 서울숲_ 김정임 10월 30일(수) 13:30 | 마곡하늬중학교_ 김정임 10월 30일(수) 16:00 | 양천근린공원 책쉼터_ 김정임 OPENSTUDIO 11월 01일(금) 16:00 | 서로아키텍츠_ 김정임 디지털기록화작업│ 3D Scan VR 11월 01일(금) 16:00 | 제주도 하우스오브레퓨즈(영상 공개일)_ 테크캡슐 VISIT YOURSELF | 넘은들공원 책쉼터_ 김정임 김정임 김정임은 (주)서로아키텍츠(Seoro Architects) 대표다.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20여 년간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고, 2012년 서로아키텍츠를 개소해 마스터플랜과 건축 설계, 인테리어 디자인, 오피스플래닝 등 다양한 스케일의 작업을 해오고 있다. 현대사회를 구성하는 요소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고찰하고 다양한 사용풍경을 담는 총체적 환경(holistic environment)을 만드는 것에 흥미가 있다.  대표작으로는 서울스퀘어, 제일기획 본사 리뉴얼, NEW논현사옥, 한남 라테라스, 양천공원 책쉼터, 하우스오브레퓨즈_제주 등이 있으며 배재대 하워드관, 라테라스 한남으로 건축문화대상을, 애월_펼쳐진집으로  제주건축문화대상, 양천공원 책쉼터로 서울시 건축상과 대한민국공공건축상 대상을 받았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시교육청 ‘꿈을 담은 교실만들기 사업’의 총괄건축가로 활동하며 교육공간혁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끌어냈으며, 서울시 공공건축가 및 건축정책위원, 국가건축정책위원 등을 역임하며 공공분야에서의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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