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HOUSE

퍼블릭가산

JAD + 희림건축

2024년 11월 3일 2:00PM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참가비 10,000원
사진_최용준
사진_최용준
사진_최용준

오픈하우스 진행 양동욱 디렉터 (JAD)

회색빛 도심에 푸른 숨결을 불어넣은 퍼블릭가산
퍼블릭가산은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에 새롭게 완공된 지식산업센터다. ‘수익형 부동산’으로만 인식되던 지식산업센터의 개념을 ‘수많은 사람이 일상을 보내는 삶의 터전’으로 전환한 시도를 담고 있다. 

가산디지털단지는 1960년대 구로공단으로 시작해 2000년대부터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해 가고 있지만, 여전히 녹지율이 낮고 환경적 배려가 부족한 지역이다. 이에 퍼블릭가산은 ‘모두를 위한 그린 캠퍼스(Green Campus for All)’라는 콘셉트로, 가산 지역에 부족한 녹지와 문화적 요소를 채운다. 

넓게 보면 다른 건물에 둘러싸여 상업적으로 불리한 필지이나, 우리는 오히려 부지 안쪽을 특화하는 전략으로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였다. 이에 건물을 부지 경계에 길게 배치해 내부에 넓은 여유 공간을 확보하고, 상층부의 모양을 계단식으로 디자인해 자연광을 실내 깊숙이 들였다. 여기에 전체 부지 면적의 40%에 달하는 다채로운 녹지와 지역에 활기를 더하는 상업·문화시설을 추가하여 ‘도시의 거실’처럼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또한, 실용적이면서도 따뜻한 디자인으로 사용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고, 지역 환경과의 조화를 세심히 고려하였다. 

‘퍼블릭(Publik)’은 지역사회에 필요한 공익적 가치와 상업적 성공을 동시에 추구하는 혁신적인 민간 개발의 비전을 담은 브랜드로 자라날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마중물로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움직임을 가져오길 바란다.

  JAD  사진  최용준

 JAD 
더 나은 일상과 가치의 진보를 추구하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그룹.
입체적 전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비전과 솔루션을 제시하며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총괄합니다.
박상준
JAD 대표 이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JOH & Company에서 건축 총괄 디렉터와 부사장, 대표이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JAD의 대표 이사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고 있다. 주요 작업으로는 사운즈한남(2018), 광화문 D-Tower(2016), 리플레이스한남(2016), 네스트호텔(2015), 여의도 글래드 호텔(2014) 등이 있다.
양동욱 
JAD 플랫폼 사업부문 총괄 디렉터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정림건축을 거쳐 2018년 JAD에 합류하였다. 현재 JAD에서 퍼블릭가산(2023)을 비롯한 주요 건축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다.
용도: 지식산업센터, 업무시설,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30,180㎡
연면적: 258,784㎡
규모: 지하 5층 - 지상 27층

프로젝트 전략 & 매니지먼트: JAD
설계: JAD +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설계 부문 세부 업역 구분
 JAD - Concept & Schematic Design, Design Direction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 Design Development & Construction Documentation 
Map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건축가JAD + 희림건축
건축주웰스어드바이저스
일시2024년 11월 3일 2:00PM
위치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집합 장소퍼블릭가산 북측 공개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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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HOUSE 마곡문화관, 안창모 + 최춘웅 양천수리조합 마곡문화관으로 거듭난 구 양천수리조합 내 배수펌프장은 1928년 6월 30일 준공되어 현존하는 근대 산업시설물 중 유일한 농업관련 시설물로서 2007년 11월 등록문화재 제363호로 등록되었다. 양천수리조합은 1923년 설립된 경기도 김포군 양동면 마곡리, 가양리, 등촌리, 염창리, 양서면 내발산리, 송정리, 방화리 내 총 595정보를 몽리구역으로 하는 수리조합으로, 총 길이 1680칸의 방수제를 축조하여 구역을 보호하였다.  1945년 해방 이후 그 기능을 계속 유지했으나, 1980년대 이후 주변 지역이 도시화하면서 1991년 용도 폐지되었다. 건축면적은 350㎡이며 22.5mx15.5m 크기의 콘크리트 기단부 위에 왕대공 트러스로 지붕이 구성된 목조 건축물이 보존 및 복원되었다. 배수장 내부에 수로가 관통하고 각 수로에 펌프가 설치되어 있었으나, 1993년 소유 기관인 한국농촌공사가 건축물을 임대하여 공장으로 활용되면서 기단부 부분이 복개되었고, 배수로 측 수로를 막고 있던 철재갑문들도 모두 사라졌다. 수직적 영역의 분리 건축적 복원과 더불어 배수펌프장의 농업 기반시설로서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을 본 과제의 중요한 목적으로 정했다. 지상 위로 드러나 있는 목조 구조체가 주변 지역을 향한 상징성과 실용적인 시설보호의 기능성을 위한 건축물이었다면, 지하 구조체는 배수펌프장의 실체로서 주변 지역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 복원되어야 할 역사의 흔적이라고 판단했다. 지하 구조체의 보존 상태는 물론 존재 여부에 대한 확증이 없었으나 문헌자료들에 의존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사라진 지하 공간을 다시 발굴하고 물의 공간으로 회복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목조 구조체가 중심이 되는 역사적 경관을 최대한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었다. 또한, 배수펌프장의 건축과 주변 조경을 다양한 시점에서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입체적 공간 조성을 가능하게 했다.  계획의 기본원칙으로 배수펌프장을 3개의 차별화된 수직적 영역으로 분리했다. 상부 목조건축물은 복원 영역으로 문화재로서 충실한 복원을 우선시하고, 기단부는 증축영역으로 자유롭게 변형했으며, 마지막으로 지하 공간은 발굴 영역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배수펌프장의 원도면과 기록 사진에 의거하여 지하에 숨어 있는 수로 및 콘크리트 지하 구조체를 발굴하고 내부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신축 당시 도면을 근거로 기본계획을 세운 후 정확한 상황 파악을 위한 발굴 작업 후 현황에 맞추어 계획을 보완했다.  지하 배수로는 문화재에 포함되지 않지만, 배수펌프장의 정체성 유지를 위해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하 공간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하는 것은 지상 구조체를 복원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방문객들은 물의 통로를 따라 배수펌프장을 경험하고 거친 표면의 물성과 천창으로 유입되는 빛의 조화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글, 사진 최춘웅 마곡문화관 개관 화-일 10:00 ~ 17:30 휴관 월요일 입장료 무료 문의 02-2104-9716 웹사이트 https://botanicpark.seoul.go.kr/front/lookaround/botanicGarden_03.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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